지난 2일, MBN ‘알토란’에서는 식재료의 비밀을 파헤치는 최인선 셰프의 식재료 백서 음식으로 전자레인지로 쉽고 빠르게 만드는 시원한 여름 별미 ‘묵사발’의 레시피가 소개되었다.

묵사발 만드는 법

▲ 묵사발 <사진=MBN '알토란' 캡쳐>

재료

도토리묵 가루 1컵, 물 6컵, 꽃소금 1 작은 술, 참기름 1 큰 술, 멸치액젓 2 큰 술, 설탕 2 큰 술, 국간장 1 큰 술, 후춧가루 1꼬집, 송송 썬 신김치 반 컵, 김 가루 반 컵, 청양고추 1개, 식초 2 큰 술, 흰깨·검은깨 1 작은 술

레시피

01. 도토리묵 가루·물 각 1컵을 넣고 거품기로 잘 섞어 개어준 도토리묵 반죽에 물 2컵을 더 넣어 갠 뒤 체에 거른다.

02. 꽃소금 1 작은 술, 참기름 1 큰 술을 넣고 랩을 씌운 후 5분간 조리한다.

03. 도토리묵 반죽은 거품기를 이용해 섞어 준 후 한 방향으로만 저어 준다.

04. 잘 저어 준 도토리묵 반죽은 전자레인지에 2분 더 조리해 총 7분간 조리한다.

05. 도토리묵은 굳기 전 밀폐 용기에 담아 랩을 씌운 후 구멍을 뚫고 냉장고에서 1시간 동안 식힌다.

06. 멸치액젓·설탕 각 2 큰 술, 국간장 1 큰 술, 후춧가루 1꼬집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어 준 뒤 물 3컵을 넣어 묵사발 육수를 만든다.

07. 완성된 육수는 지퍼 팩에 담은 후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을 얼린다.

08. 식힌 묵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그릇에 담은 뒤 육수를 붓고 송송 썬 신김치·김 가루 각 반 컵, 송송 썬 청양고추 1개, 식초 2 큰 술, 흰깨·검은깨 1 작은 술을 올린다.

소믈리에타임즈 권하나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