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장배추 <사진=한국물가정보>

요즘 시중에서 김치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고 한다. 긴 장마와 잇따른 태풍 등 기상 악화로 배춧값 등 김치 재료가 폭등한 게 가장 큰 이유이다. 만약 지금 시세로 가정에서 김장을 한다면 비용이 얼마나 들까?

가격조사 전문기관인 한국물가정보에 의하면 최근 시세로 4인 가족이 겨우내 먹을 김장(배추 20포기 기준)을 하게 된다면 대형마트는 약 40만 원, 전통시장은 약 39만 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했으며, 지난해와 비교해 젓갈류와 생강을 제외한 전 품목이 오른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물가정보 이동훈 연구원은 “올해 역대 최장기간을 기록한 장마와 연이어 찾아온 태풍 등 최악의 기상 조건이 주재료인 배추와 무뿐만 아니라 부재료인 고춧가루, 마늘, 소금 등 김장 재료 대부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며 “올해는 워낙 추위가 빨리 찾아와 김장을 서두르려는 가정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지만, 배추와 무 등 채소 가격이 안정되는 11월 중순 이후부터 김장 준비를 하는 것이 가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품목별 시황 및 가격

▲ 2020 김장비용 물가정보 <자료=한국물가정보>

채소류(주재료)

역대 최장기간을 기록한 장마와 정식(定植, 모종을 밭에 옮겨 심는 일) 시기에 연이어 찾아온 태풍이 채소류에 큰 영향을 미쳤고, 특히 여름철 배추, 무 등 채소류의 주요 산지인 강원도와 경기도가 극심한 호우 피해를 입었다. 

배추는 긴 장마에 일조량 부족 등 생육 여건이 좋지 않아, 평년보다 상품성이 떨어짐에도 9월 초까지 11주 연속 상승이라는 기록을 세울 정도로 가격대가 높이 형성되어 있었다. 하지만 희소식도 있다. 우선 배추 재배면적이 지난해보다 넓어 시간이 지날수록 수확되는 물량 역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일반적으로 쓰이는 배추는 45일 정도 키운 수분 함량이 높은 배추이지만, 김장용 배추는 70일~80일 정도 키운 수분이 빠진 배추를 사용하는데, 올해는 김장 적정 시기로 예상되는 11월 중순이면 속이 차고 수분이 빠진 김장용 배추가 출하될 것으로 예상되며, 현 시세보다 가격도 많이 내려갈 전망이다. 

10월 중순인 현재 배추 1포기당 가격은 7,000원, 무는 개당 3,000원, 총각무는 1단에 4,000원이다. 

▲ 전통시장 vs 대형마트 김장비용 물가 비교 <자료=한국물가정보>

양념류(부재료)

올해는 주재료인 채소류뿐만 아니라 부재료인 양념류 가격 역시 많이 올라, 전체 김장비용 상승에 한몫하고 있다. 

생육 여건 탓에 생산량이 적어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가운데, 김장 양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고춧가루는 이들 품목 중 가장 상승 폭이 컸다. 지난해에는 생육 여건이 좋아 근 몇 년 중 가장 저렴했지만, 올해는 길었던 장마로 생산량이 급감했다. 건고추 비축물량 역시 부족해 가격은 더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두 번째로 높은 상승 폭을 보인 소금 역시 장마와 태풍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반면, 새우젓과 멸치액젓의 경우, 올해 젓새우와 멸치 어획량이 감소해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한 해 수익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각종 축제와 행사가 코로나19로 취소되며 오히려 수요 부족 현상이 생겨 예년과 비슷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기타

속재료로 사용되는 미나리의 경우 전통시장 기준 1단에 7,000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굴을 넣어 김장을 하는 소비자들도 있는데, 굴은 전통시장 기준 1kg에 1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