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O'live ‘오늘 뭐 먹지?’에서는 오늘의 요리로 ‘동태찜’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동태찜의 맛의 비밀, 손맛 레시피를 전수한 맛집은 연희동 소재의 철판 동태찜 식당이었다.

이곳은 방송 출연은 고사했지만 동태 손질법, 동태찜 양념의 비법을 전수했다. 동태는 맹물에 콩나물과 익힌다고 하며, 양념은 마늘, 고춧가루, 전분, 기름, 후추 등이 들어간다고 한다.

방송에서는 오늘의 요리인 동태찜 레시피 외에도 쿠킹박스 대결로 ‘겨자 닭 부추무침’과 ‘냉이 닭 볶음탕’의 레시피가 공개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연희동 철판 동태찜은 어떻게 만들까?
 

▲ 철판 동태찜 <사진=O'live '오늘 뭐 먹지?' 방송 캡쳐>

철판 동태찜 레시피

1. 냉동상태에서 지느러미, 비늘을 제거한 뒤 찬물에 20분 정도 담가 녹아 부드러워지면 배를 가르고 내장을 제거한다.
2. 냄비에 머리를 제거한 콩나물 두 움큼을 바닥에 깔고 손질한 동태, 꽃게, 미더덕을 차례대로 넣어 바닥이 타지 않을 정도로만 물을 부어 삶는다.
3. 끓어오르면 육수를 따라낸다
4. 일반 고춧가루 3T, 베트남 고춧가루(입자 굵은 것) 2T, 베트남고춧가루(고운 것) 3T, 설탕 1T, 소금 2T, 맛술 3T, 후춧가루 10번 정도, 통후추 그라인더로 7~8번, 전분 3T, 식용유 1T, 조미료1T, 참기름 1T, 다진 마늘 3T를 넣고 잘 섞다가 따라낸 육수를 함께 섞는다.
5. 5cm 정도로 썬 미나리, 어슷썰기 한 대파와 양념장을 올려 한 번 더 삶는다.
6. 콩나물이 아래로 향하도록 담아내면 완성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