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한국와인을 만날 수 있는 곳이 있다? 10월 20일부터 10월 22일까지 광명동굴에서 진행되는 와인마켓! 오늘은 세종시의 와인을 알아보자.

세종특별자치시는 올해 출범 5주년을 맞은 정부 직할 17번째 광역자치 행정도시다.

세종시의 면적은 464.90㎢이며, 기후는 대륙성으로 기온이 최고 31℃, 최저 -6℃이고, 연평균13℃이다. 연평균 강수량은 1,400mm내외로 비의 양이 많다.

금강과 미호천이 흐르며, 행정중심복합도시 근교에 농업이 이루어진다. 농가 및 농가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0%대로, 전국 평균인 6%보다 높은 편이다. 주요 특산물로는 복숭아, 배, 쌀, 수박, 오이, 버섯, 토마토 등이 있다.

세종 금이산농원

▲ 금이산 농원의 김영기 대표 <사진=금이산농원>

금이산 농원은 세종시 전의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국 최초로 복숭아와인과 세종시 최초로 오가피와인을 생산하고있다. 2010년 과실주 제조 면허를 취득했으며, 2016년 영농조합법인으로 전환했다. 현재 연간 복숭아와인 2톤과 오가피와인 1톤을 생산하고 있다.

▲ 복숭아와인

국무총리실을 비롯한 정부부처의 입주식에 사용됐던 복숭아 와인은 잘 익은 복숭아를 수작업으로 선별하고 천천히 발효 숙성하여 만든 과실발효주다. 완숙한 복숭아의 향과 풍부한 단맛의 조화로 달콤하고 향긋한 맛은 시원하게 마실 때 더욱 맛있다. 디저트와 좋은 궁합을 보인다. 2010년 충청남도 관광상품 공모전에서 특선으로 입상하였고, 충남 우수농산품 전시경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위 소개된 제품들은 10월 20일부터 10월 22일까지 광명동굴에서 열리는 ‘2017 광명동굴 대한민국 와인 페스티벌’ 와인 마켓에서 찾을 수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하늘기자 skylin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