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용우 가정의학과 교수가 먹으면서도 살을 뺄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 피라미드'를 공개했다. <사진=SBS 좋은아침 캡처>

3월 13일 SBS 좋은아침에서는 박용우 가정의학과 교수가 먹으면서도 살을 뺄 수 있는 '다이어트 식단 피라미드'를 공개했다.

그가 공개한 다이어트 식단 피라미드는 1~3층으로 된 피라미드형의 다이어트 식단으로 1층에는 매끼 섭취 권장 식품, 2층에는 하루 2회 섭취 권장 식품, 3층에는 하루 1회 섭취 권장 식품으로 구성했다. 그 외에 피라미드 밖에도 식품이 구성되어 있다. 

▲ 다이어트 식단 피라미드 1층부터 3층, 그리고 자제해야 할 식품들 <사진=SBS 좋은아침 캡처>

1층의 매끼 권장식품에는 채소류, 양질의 단백질(닭가슴살, 두부, 달걀, 생선 등), 불포화 지방(올리브유, 들기름 등)이 구성되어 있으며 그는 "좋은 지방은 매 끼니 먹어도 괜찮습니다"라고 덧붙였다. 

2층의 하루 2회 섭취 권장 식품은 각종 잡곡, 검은콩, 렌틸콩, 퀴노아 등 통곡물로 "밥을 매끼 먹는 건 좋지만 이러한 양질의 탄수화물과 섞어서 드시면 흰쌀밥의 섭취량을 줄일 수 있어서 매 끼니 보다는 하루 2번 정도 먹으면 좋다."고 설명했다. 

3층, 하루 한 번 섭취 권장 식품은 플레인 요구르트, 견과류 한 줌, 과일 1개였다. 그는 뭐가 됐든 한개만 섭취하라고 권장했다. 

피라미드의 밖에는 일주일 2회 이내 섭취 식품으로 밀가루 음식, 포화지방이 많은 육류, 술 등이었다.

마지막으로 그는 숨겨놓은 음식을 소개했다. 이 음식들은 탄산음료, 믹스커피, 감자튀김, 가공육 등으로 감자튀김은 감자의 탈을 쓴 기름, 믹스커피는 커피의 탈을 쓴 설탕이라고 설명하며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되는 것은 물론이며 이 음식들은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최대한 섭취를 안 하는 것이 좋으며 먹더라도 일주일에 1회 이내 섭취하도록 권장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