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수제 싱글몰트 위스키 발베니, 봄 기운 담은 ‘발베니 16년 프렌치 오크 캐스크’ 국내 정식 출시

발베니 16년 프렌치 오크 캐스크 (사진=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발베니 16년 프렌치 오크 캐스크 (사진=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의 정통 수제 싱글몰트 위스키 발베니(The Balvenie)는 오는 4월 ‘발베니 16년 프렌치 오크(French Oak) 캐스크’ 제품을 국내에 정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발베니 16년 프렌치 오크(French Oak) 캐스크’는 아메리칸 오크통에서 16년간 숙성하고, 프랑스 샤랑트(Charentes)에 위치한 와이너리의 ‘피노 드 샤랑트’를 숙성했던 프렌치 오크에 추가 숙성한 위스키다. 싱그러운 과일의 상큼함과 균형 잡힌 플로럴 향의 달콤함을 담아 산뜻하고 간결한 피니시가 특징이다. 이 위스키는 진한 플로럴 향으로 꽃 밭에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며, 피노 프렌치 오크 캐스크와 만나 색다른 달콤함과 생기, 화사한 봄의 기운까지 느낄 수 있다.

국내에 정식 출시한 발베니 신제품은 전통적인 아메리칸 오크 캐스크에서 16년 동안 숙성 후 피노 프렌치 오크 캐스크를 통해 피니시 기간을 거쳐 꿀을 바른 과일의 달콤한 향과 싱그러운 자몽의 상큼함을 통해 섬세하고 은은한 달콤함을 선사한다.

또한, 외부 패키징도 제품의 특징을 살려 제작했다. 화려한 디테일과 장식적인 테두리는 샤랑트(Chateaus) 의 덩굴을 연상시키며, ‘발베니 16년 프렌치 오크 캐스크’만을 위해 선택된 서체는 전통적인 왕실의 모습을 나타낸다. 특히, 피니시 캐스크가 전하는 플로럴 향과 캐스크가 생산된 샤랑트 지역을 기념하는 의미로 구현했으며, 프랑스 코냑(Cognac) 지역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해 제품 특징을 부각시켰다.

발베니 김미정 앰버서더는 “’발베니 16년 프렌치 오크 캐스크'는 과거 발베니의 몰트 마스터인 데이비드 스튜어트가 캐스크 피니시를 통해 발베니만의 특유의 향과 고유의 특성을 살려 깊은 풍미와 향을 느낄 수 있게끔 했다”며, “요즘 하이볼이나 칵테일을 즐기는 등 위스키 트렌드가 다양하게 확산되고 있지만, 발베니가 고집하고 있는 숙성 과정을 유지하며, 차별화된 맛과 향으로 제품 본연의 맛을 부담없이 즐길 수 있게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발베니 16년 프렌치 오크(French Oak) 캐스크’는 미국의 발베니 앰버서더 론 커슨(Lorne Cousin)이 ‘피노 드 샤랑트(Pineau des Charentes)’ 와인에 깊은 인상을 받아 몰트 마스터 데이비스 스튜어트(David C. Stewart MBE)에게 전하면서 탄생하게 됐다. 데이비드 스튜어트는 피노 프렌치 오크 캐스크를 피니싱에 사용하며, 피노 드 샤랑트에 첨가된 뱅 드 리큐르의 풍부한 과일 향을 깊숙이 스며들게 했다.

400년의 역사의 전세계 최초 아이리쉬 위스키 ‘부쉬밀’, 싱글몰트 4가지 라인업 완성

부쉬밀, 수백년 전통의 수작업 주조 공정과 단 10대의 구리 포트스틸에서 생산되는 블렌딩 (사진=부쉬밀)
부쉬밀, 수백년 전통의 수작업 주조 공정과 단 10대의 구리 포트스틸에서 생산되는 블렌딩 (사진=부쉬밀)

세계 최초의 아이리쉬 위스키 브랜드인 부쉬밀이 10년, 12년, 16년, 21년까지 다양한 구성의 싱글몰트 위스키 라인업을 선보인다.

부쉬밀은 1608년, 북아일랜드의 앤트림 카운티에 위치한 부쉬밀 디스틸러리에서 시작되었다. 부쉬밀 디스틸러리는 전 세계 최초로 아이리쉬 위스키(*아일랜드에서 만들어지는 위스키의 총칭) 주조를 시작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아이리쉬 위스키 증류소이다. 부쉬밀 디스틸러리에서는 현재까지도 맥아 보리를 증류하는 작업부터 숙성, 병에 담는 보틀링까지 모든 제조 과정이 수작업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함께 매 증류 시 단 10대의 구리 포트 스틸을 통해 한정 생산되는 스몰 배치 블렌딩이라는 방식을 유지하며 400년 이상의 전통에 부합하는 퀄리티를 자랑하고 있다.

부쉬밀의 싱글몰트 아이리쉬 위스키는 숙성 기간에 따라 4가지 종류로 나뉘며, 4가지 위스키는 모두 100% 맥아 보리만을 사용함과 더불어 아이리쉬 전통 방식인 세 번 증류 과정을 고수, 한층 깊고 부드러운 맛과 향을 특징으로 한다. 부쉬밀 브랜드의 모든 제품 라인업은 각각의 특별한 플레이버를 가지고 있으며 수많은 어워드에서의 수상 경력을 보유, 전 세계 전문가들로부터 인정받은 최고 품질의 아이리쉬 위스키다.

부쉬밀 10년산은 버번 배럴통에서 최소 10년 이상의 숙성 과정을 거치며, 허니 · 바닐라 · 밀크 초콜릿 향을 특징으로 한다. 니트, 온더락 또는 냉동실에서 차갑게 보관 후 니트로 음용을 추천한다. 부쉬밀 12년산 제품은 올롤로소 쉐리 캐스크 및 버번 캐스크에서 최소 11년 이상의 숙성을 거친 후 추가로 마살라 와인 캐스크에서 6~9개월가량 마무리 숙성 과정을 진행한다. 달콤한 스파이시 향을 베이스로 헤이즐넛 · 다크초콜릿 맛을 느낄 수 있다. 부쉬밀 16년산은 올롤로소 쉐리 캐스크와 버번 캐스크에서 16년 동안 숙성한 후, 포트와인 배럴에서 2~3개월 동안의 특별한 숙성 과정을 추가로 거쳐 주조된다. 달콤한 과일, 견과류, 스파이스 향과 눈에 띄는 루비 컬러가 특징이다. 마지막 부쉬밀 21년산은 올롤로소 쉐리 케스크와 버번 캐스크에서 19년 이상 숙성한 후, 마데이라 캐스크에서 2년 동안의 추가 숙성 과정을 진행한다. 깊고 중후한 맛과 향을 자랑하며, ‘Best Irish Single Malt 2013’외 다수의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부쉬밀 최고의 아이리쉬 싱글몰트 위스키이다

더본코리아, 캔맥주·생맥주 출시… 맥주 라인업 강화

맥주 성수기 여름 시즌 앞두고 다양한 음식과 페어링하기 좋은 캔맥주, 생맥주 각 2종 선봬 (사진=더본코리아)
맥주 성수기 여름 시즌 앞두고 다양한 음식과 페어링하기 좋은 캔맥주, 생맥주 각 2종 선봬 (사진=더본코리아)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기업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는 맥주 성수기 여름을 앞두고 캔맥주 2종(애플리어, 감귤오름)과 생맥주 2종(빽라거, 애플리어)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밝혔다. 더본코리아의 외식 브랜드 및 다양한 음식과 맥주의 ‘푸드 페어링(Food Pairing·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의 조합)’을 강조해 맛의 시너지 확장에 집중할 방침이다.

새로 출시된 ‘캔맥주 2종(애플리어, 감귤오름)’은 농가상생의 일환으로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점이 눈길을 끈다. 각각 예산 사과, 제주 감귤 등을 활용하여 차별화된 맛뿐 아니라,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이라는 상생의 의미까지 담았다.

먼저 ‘애플리어’ 캔맥주는 예산 지역특산물인 사과를 활용해 만든 에일 맥주로, 예산 사과 과즙이 들어가 상큼 달콤한 풍미를 즐길 수 있다. 과일 고유의 풍부한 아로마를 강조했으며 샴페인 같이 상큼하면서 풍성한 탄산감이 특징이다.

‘감귤오름’ 캔맥주는 지난해 연돈볼카츠에서 선출시한 맥주로, 기존 라거맥주를 에일맥주 타입으로 변경해 더욱 풍부해진 시트러스 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100% 제주감귤농축액이 들어가 달지 않으면서도 감귤 고유의 은은한 향미를 맛볼 수 있다.

특별히 ‘애플리어’가 예산군과 더본코리아가 진행 중인 ‘예산시장 살리기 프로젝트’ 일환으로 예산 상설시장만의 시그니처 맥주를 만들기 위한 고민 과정에서 탄생된 만큼, 이번 ‘캔맥주’ 2종은 예산 상설시장을 비롯해 일부 매장을 제외한 CU편의점에서 4월 19일부터 만나볼 수 있다.

더본코리아는 맥주 전문점 브랜드 백스비어에서 다양한 메뉴와 함께 즐기기 좋은 ‘빽라거’ 생맥주도 새롭게 선보인다. ‘빽라거’는 부드러운 몰트의 목 넘김과 홉의 깔끔한 마무리가 일품인 라거 맥주로, 본연의 맛도 좋지만 치킨, 튀김 등 다양한 안주류와도 뛰어난 궁합을 자랑한다. ‘빽라거’는 오는 5월 2일부터 백스비어 전 지점에서 시그니처 생맥주로 판매되며, 향후에는 캔맥주로도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이 외에 백스비어에서는 예산 지역특산물인 사과를 활용해 만든 ‘애플리어’를 생맥주로도 판매한다. ‘애플리어’ 생맥주는 백스비어에서만 즐길 수 있다.

더본코리아 관계자는 "본격적인 맥주 성수기를 맞아 지역 특산물을 사용하고, 다양한 외식 메뉴들과의 맛의 조화를 고려한 색다른 맥주를 선보이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맛의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맥주 라인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