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Wein 2023에서 만난 'A Clean Spirit'
ProWein 2023에서 만난 'A Clean Spirit'

세계 최대 와인 & 스피릿 전시회인 프로바인(ProWein)을 취재하며, 스피릿(spirit) 제품이 모여있는 홀에서 한 특별한 주류 업체를 발견했다. 바로 덴마크에서 온 ‘A Clean Spirit’이다. 훌륭한 맛도 인상적이었지만 가장 눈길을 끌었던 것은 그들의 제품 생산 방식으로 그들의 제품은 원자재, 공급업체, 제조사, 운송, 유통, 포장까지 모두 ‘지속가능한(Sustainable)’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주류 업계에서 지속가능성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소믈리에타임즈는 A Clean Spirit의 설립자 빈투 싱(Bintu Singh)과 함께 특별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먼저 바쁜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믈리에타임즈 독자분들에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2006년부터 컨테이너 운송 산업에 종사하고 있었으며, 2008년에는 처음으로 스피릿 회사를 창업하여 프리미엄 스피릿 산업에 입성했어요. 그리고 2020년에는 국제 물류와 프리미엄 스피릿이라는 제 두 가지 열정을 결합하여 ‘A Clean Spirit’이라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A Clean Spirit는 100% 친환경, 인간과 인권을 존중하는 생산 방식을 갖춘 적절한 파트너를 전 세계에서 찾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저희는 현재 럼과 진을 비롯해 20가지 이상의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부 제품은 환경 영향을 줄이기 위해 돛을 통해 운행하는 범선(Sailing Ship)으로 대서양을 건너 운송됩니다. 

또한, 우리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기부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난 2023년 2월에는 도미니카 공화국의 INFOTEP(국립직업기술훈련원) 기관에 스마트보드, 프로젝터, 컴퓨터 및 스피커가 담긴 40개의 컨테이너를 기증했습니다. INFOTEP는 젊은이들의 기술 향상을 통해 취업을 돕고 자신의 삶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는 덴마크의 다른 회사들의 지원을 받아 A Clean Spirit가 할 수 있었던 멋진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Q2. 간단하게 A Clean Spirit의 제품을 소개해주시겠어요?

(왼쪽부터) Ron Sostenible 럼, CERO2 진 (사진=A Clean Spirit)
(왼쪽부터) Ron Sostenible 럼, CERO2 진 (사진=A Clean Spirit)

저희가 처음으로 출시한 제품은 ‘Ron Sostenible’입니다. 도미니카 공화국의 사탕수수즙을 사용하여 생산된 8년 숙성한 럼으로, 최소 8년간 아메리칸 버번 오크통에서 숙성되었으며, 발효 과정에서 방출되는 CO2의 최대 60%를 포착하여 탄산음료 생산에 재사용하며, 숙성을 마친 후에는 대서양을 범선으로 운송하여 유럽으로 가져와 99% 배출 가스가 없는 운송 방식을 사용합니다. 병 포장의 경우 100% 재활용 유리병으로 유럽에서 이루어지죠. 결과적으로 이는 매우 지속가능하면서도 독특한 스토리가 담겨있는 프리미엄 럼입니다. Ron Sostenible 이후에는 CERO2라는 진 제품도 출시했습니다. 동일한 증류소에서 생산되는 독특한 진으로 역시나 범선으로 운송되고 재활용 유리 병에 담겨 출시됩니다.

Q3. 왜 ‘지속가능성’이 스피릿 산업에 있어 중요한 문제일까요?

다른 모든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스피릿 산업 역시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참여해야 합니다. 저는 세 명의 자녀를 둔 부모로서, 아이들이 부정적인 기후 영향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조금씩 노력한다면,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해요.

Q4. 앞서 간단하게 들었지만, A Clean Spirit의 생산 및 운송 과정이 매우 흥미로웠어요. 자세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A Clean Spirit의 운송은 컨테이너선이 아닌 '범선'을 통해 이뤄진다. (사진=A Clean Spirit)
A Clean Spirit의 운송은 컨테이너선이 아닌 '범선'을 통해 이뤄진다. (사진=A Clean Spirit)

저희는 현재 도미니카 공화국에 있는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증류소 중 한곳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현재 Ron Sostenible 럼과 CERO2 진이 생산되고 있죠. 지속가능성을 위해 저희는 운송 과정에서 선박을 사용하지 않고 범선으로만 운송합니다. 즉, 운송 중에 온실가스가 방출되지 않아요. 럼과 진이 유럽에 도착하면, 우리는 100% 재활용 유리병에 제품을 담습니다. 우리 제품은 시장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제품 중 하나로, 범선으로 운송할 때 최대 5개월 정도의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컨테이너선을 사용하면 유럽에 2주 안에 도착할 수 있으므로, 저희는 앞으로 더 좋은 계획을 세워야겠죠? (웃음)

Q5. 현재 스피릿 산업에서 소비자들과 바이어들 사이에서 지속가능성 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를 체감하고 계시나요?

네 인식하고 있습니다. 특히, 20대 이상의 젊은 세대들이 환경 문제에 대해 매우 염려하고 있으며, 제품이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생산되었다면 더 많은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도미니카 공화국에 위치한 A Clean Spirit의 증류소, 발효 과정 중에 발생하는 CO2는 탄산음료 생산을 위해 재사용 되며, 발효찌꺼기(vinasse)는 자연 비료, 바이오매스(biomass)는 알코올 증류를 위한 연료로 사용된다. 또한, 증류소는 주변 지역의 가난한 학생들이 매일 버스를 이용하여 학교에 오고갈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사진=A Clean Spirit)
도미니카 공화국에 위치한 A Clean Spirit의 증류소, 발효 과정 중에 발생하는 CO2는 탄산음료 생산을 위해 재사용 되며, 발효찌꺼기(vinasse)는 자연 비료, 바이오매스(biomass)는 알코올 증류를 위한 연료로 사용된다. 또한, 증류소는 주변 지역의 가난한 학생들이 매일 버스를 이용하여 학교에 오고갈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사진=A Clean Spirit)

Q6. 앞으로 스피릿 산업이 ‘지속가능성’을 단순 일시적 유행이 아닌 일반적인 관행으로 바뀌기 위해서는 업계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매우 어려운 질문이에요. 이를 위해 해야 할 일이 굉장히 많으며, 저희가 하는 일은 그중 작은 부분에 불과합니다. 저희 제품의 물류 과정, 병과 코르크 포장 등의 비용은 당연히 더 많이 들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산업이 더욱 친환경적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투자가 이뤄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희는 모든 것을 파괴하면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없으므로, 더 나은 생산 방법을 찾거나 우리의 소비 방식을 바꿔야 할 수도 있습니다.

Q7. 앞으로 한국과 같은 아시아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 있으실까요?

저희의 제품이 아시아 시장에도 진출한다면 매우 기쁠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브랜드 마케팅을 함께하며 저희의 비즈니스 모델을 인정해 주는 적합한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저희가 제공하는 것은 단순히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닌 지속가능한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Q8. 마지막으로 소믈리에타임즈 독자분들을 위해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요?

언젠가 한국의 독자분들이 저희의 제품을 꼭 맛볼 수 있길 바랍니다. 맛과 품질을 양보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프리미엄 스피릿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저희는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새로운 럼이나 진을 구입하고자 하는 경우, 보다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시도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