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보로 와인 지도 (사진=Appellation Marlborough Wine)
말보로 와인 지도 (사진=Appellation Marlborough Wine)

지난 3월, AMW(Appellation Marlborough Wine)는 뉴질랜드 말보로 와인 생산 지역을 처음으로 세분화한 ‘말보로 와인 지도’를 발표했다.

뉴질랜드 말보로는 지난 50년 동안 처음 상업용 포도밭이 심어진 이래로, 큰 성장을 이루었으며, 현재 약 30,000 헥타르에 달하는 포도나무가 심어져있다. AMW의 회장 존 뷰캐넌(John Buchanan)은 “당연스럽게 시간이 지나며 독특한 미세기후와 개성적인 특징을 지닌 세부 지역들이 구분되기 시작했다”라고 말하며 “이번 말보로 와인 지도는 이를 상세하게 매핑하기 위한 최초의 시도이다”라고 덧붙였다.

AMW는 2018년에 설립되었으며, 말보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무결성, 진정성 및 브랜드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지도 프로젝트는 말보로와인지도협동조합(MWMC)에 의해 추진되었으며, 아스트로라베(Astrolabe)의 사이먼 웨그혼(Simon Waghorn), 블랭크 캔버스(Blank Canvas)의 맷 톰슨(Matt Thompson)과 소피 파커-톰슨(Sophie Parker-Thompson) MW, 도그 포인트(Dog Point)의 아이반 서덜랜드(Ivan Sutherland), 마히(Mahi)의 브라이언 비크넬(Brian Bicknell) 및 라파우라 스프링스(Rapaura Springs)의 브랜든 네일론(Brendan Neylon)으로 구성된 AMW 회원 5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또한, 지난 2년 동안 웰링턴의 지도제작자 로저 스미스(Roger Smith)와 현지 디자이너 메간 보어햄(Megan Boreham)과 협력하여 작업을 진행했다.

이번 말보로 와인 지도는 말보로의 세부 지역의 다양성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원이라고 존 회장은 말한다. 그는 “우리는 이를 산업 동료, 와인 교육자 및 관심 있는 소비자를 포함한 더 넓은 대중에게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와인 지도 개발에 참여한 블랭크 캔버스의 공동 소유자들은 말보로 와인 생산자들이 오랫동안 세부 지역의 정체성에 대해 이야기해왔다고 설명한다. 맷 톰슨은 “하지만 우리는 효과적으로 이를 전달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가 부족했다. 보편적이고 정확한 지도가 없으면 말보로의 모든 곳들이 같다는 위험한 가정이 기본이 될 수 있다”라고 말하며 “우리는 이것이 결코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번 지도는 모두에게 세부 지역의 특성과 다양성 내에서 보다 섬세한 여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AMW의 목표는 와인애호가들이 말보로 와인 지도를 사용하여 원하는 세부 지역 스타일을 찾아내는 것으로, 예를 들어 레몬그라스가 강조된 블라인드 리버(Blind River), 패션프루트와 블랙커런트가 강조된 딜런스 포인트(Dillons Point) 혹은 엘더플라워와 화이트커런트를 느낄 수 있는 콘더스 벤드(Condors Bend)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