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유명 한국식 핫도그 체인 'Kong Dog' (사진=Kong Dog)
미국의 유명 한국식 핫도그 체인 'Kong Dog' (사진=Kong Dog)

한국은 K-POP, K-Drama 등 다양한 문화 컨텐츠에 이어 고유의 특유 음식까지 미국에 수출하며 미국 대중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KATI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2021년 가장 미국적인 브랜드인 미국 맥도날드에서 BTS Meal이 출시되기도 하였고, 최근 한국식 콘도그(corn dogs)가 미국인들에게 익숙한 식품 형태인 콘도그를 한국식으로 변주하여 미국 시장에 진출한 후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한국식 콘도그는 2021년 가장 큰 푸드 트랜드 중 하나였다. 2021년 SNS를 통해 한국식 콘도그를 접한 사람들은 Two Hands, Oh K-Dog NYC와 같은 매장에서 콘도그를 맛보기 위해 한 시간 넘게 줄을 서기도 했었다.

한국식 콘도그는 미국 콘도그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는 이름과 달리 옥수수 가루를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반죽을 밀가루와 쌀가루를 혼합하여 만들어 식감과 맛이 미국의 콘도그와는 다르며 더 쫄깃한 식감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한국식 콘도그는 속을 채우는 방식이 다양하다. 소시지가 안에 들어 있는 일반 핫도그 종류가 있고, 소시지와 치즈가 함께 들어있는 종류, 치즈만 들어있는 종류 등 다양한 조합 방식으로 만들어진다. 일부에서는 비건 핫도그도 제공하고 있다. 한국식 콘도그에서는 반죽의 겉면에 감자튀김, 고구마 큐브, 인스턴트 라면 등과 같이 다양한 재료를 표면에 입혀서 식감과 맛을 다채롭게 한다. 또한 더불어 이처럼 다양하게 만들어진 콘도그에 달고 고소한 맛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 설탕, 시리얼, 도리토 부스러기 등의 여러 가지 재료의 토핑을 얹기도 한다.

NBC에 따르면 한국식 콘도그의 인기는 2021년 로스앤젤레스와 뉴욕 등에서 폭발적인 모습을 보였으나 잠시 주춤하다가 현재 트렌드가 중서부 지역으로 확장을 시작하고 있다고 한다. Two Hands와 Ssong’s Hot-Dog 와 같은 한국식 핫도그 체인이 아칸소, 캔자스, 텍사스, 미주리 등 아시아 음식의 중심지로 알려지지 않은 도시에 수 백 개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국식 핫도그 체인인 Kong Dog는 중서부뿐 아니라 동부 해안에서도 한국식 콘도그를 판매하고 있으며, 모치 도넛을 전문으로 하는 Mochinut 역시 한국식 콘도그를 판매하고 있다. Oh K-Dog은 한국식 계란 샌드위치 메뉴에 콘도그 메뉴를 추가하였다.

아시아 식품 유통업체 리 브라더스(Rhee Bros)의 로빈 리 사장은 지난 20년 동안 한국 음식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을 보면서, 미국 내에서 이러한 지역 특징적 음식(ethnic food)의 트렌드는 순환적인 것일 수 있다고 분석하였다. 그는 한국 음악을 듣고 한국 드라마를 보는 한국 문화에 익숙한 아시아계 이민자들은 한국 음식에도 관심이 많으며, 이들이 일자리를 찾아 중미로 이주하고 있고 그에 따라서 한국식 음식과 문화의 인기가 지역적으로 전파되고 있다고 하였다. 또한 그는 대학 도시를 중심으로 한국식 핫도그와 한국 음식, 스낵 등의 성장이 보이고 있으며, 아시아계 유학생들은 UCLA, NYU만이 아니라 다양한 대학에 진학하며 친구들에게 한국 음식을 전파하고 있다고 하였다.

한국 음식이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은 미국인의 입맛이 확장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식품 산업 전문가들은 SNS가 실시간의 신속성을 갖고 있지만 트렌드가 전국적으로 이동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으며, 그럴수록 트렌드가 유지되는 시간은 더 길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