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무슨 와인을 마셔볼까?’ 국가, 타입, 가격대, 품종, 디자인, 평점 등의 까다로운 기준을 제외하고 집 근처 파리바게뜨에서 준비한 특별하고 재미있는 와인 선택 방법, 나의 MBTI와 잘 맞는 파리바게뜨 와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한다.

이미 성격 유형 테스트로 알려진 MBTI 유형 검사는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Myers-Briggs-Type Indicator)로 4가지의 유형으로 인간의 성격, 성향을 나누는 심리 검사이며 이를 모두 조합하여 세밀하게는 총 16가지의 유형으로 구분될 수 있다.

▶ 정신적 에너지 방향성을 나타내는 Extraversion(외향) / Introversion(내향)

▶ 사람 혹은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Sensing(감각) / Intuition(직관)

▶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판단 및 결정하는 기능을 나타내는 Thinking(사고) / Feeling(감정)

▶ 판단 후 실생활에 적용되어 생활 양식을 보여주는 Judging(판단, 계획) / Perceiving(인식)

크게 분석형, 외교형, 관리자형, 탐험가형 4가지의 유형 중 나의 MBTI와 잘 어울리는 파리바게뜨 와인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분석형 (NT형) : INTJ, INTP, ENTJ, ENTP

직관과 사고가 발달한 유형이다. 사실에 근거한 탐구와 실험에 흥미를 느끼고 선호하는 특징을 가진 분들에게는 파리바게뜨에서 가장 복합미가 뛰어난 도멘 라파주 나라사(Domaine Lafage Narassa)를 추천한다. 블랙베리, 블랙체리의 검은 과실 아로마를 기반으로 다양한 허브, 후추 등의 여러 가지 뉘앙스를 찾아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또한 부드러운 타닌이 매력적이고 풀바디의 미감으로 리파소(Ripasso) 스타일의 과실 달큰함이 긴 피니쉬로 이어져 고급스러움에 큰 만족감을 느낄 것이다.

외교형 (NF형) : INFJ, INFP, ENFJ, ENFP

NT형과 직관적인 부분에서는 비슷하지만 감성적인 분야까지도 뛰어난 특징을 갖고 있다. 이런 분들에게는 Satis Dei Exclusive Art Collection 프로젝트 와인으로 스페인의 Young & New 예술가들이 참여하여 와인 풍미를 시각적으로 라벨에 표현한 파리바게뜨의 가장 예술적인 와인인 사티스 데이 블랑코(Satis Dei Blanco)를 추천한다. 화려하고 아름다운 레이블이 감성적인 부분을 충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파인애플, 망고, 라임, 레몬 등의 시트러스 과실의 당미와 산미가 더해져 기분 좋은 미감까지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다.

관리자형 (SJ형) : ISTJ, ISFJ, ESTJ, ESFJ

감각과 판단이 발달하였다. 보다 논리적이고 엄격하여 사업가나 외교관 등이 이에 속한다. 이런 분들에게는 파리바게뜨의 가성비 No.1 바스티드 미라플로어(Bastide Miraflors)를 추천한다. 매년 로버트 파커 91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으며 고품질의 레드 와인 중에 하나로 손 꼽히는 와인으로 파리바게뜨에서는 2만원대 중반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블랙커런트, 자두 등의 검붉은 과실감과 허브, 수풀의 아로마와 잘 자인 탄닌과 튼튼한 구조감이 입안에서 환상적인 퍼포먼스를 보이며 엄격하고 까다로운 관리자형에게 충분히 만족할 만한 테이스트를 선사할 것이다.

탐험가형 (SP형) : ISTP, ISFP, ESTP, ESFP

감각적인 바탕을 기반으로 경험주의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에너지가 많고 자유로운 영혼이나 만능 재주꾼들이 보통 탐험가형에 속한다. 이들의 에너지를 더욱 즐겁게 극대화할 수 있는 파리바게뜨 시그니처 스파클링 와인, 라뷸(La Bulle)을 추천한다. 달콤하면서도 신선한 산도가 조화를 이루며 청량감을 선사하고 열대 과일류의 풍미와 산뜻한 버블이 어우러져 탐험가형 분들의 감각과 좋은 에너지를 더욱 배로 높여줄 찰떡궁합의 와인이다.

이외에도 파리바게뜨에서는 전문 소믈리에가 엄선한 26가지의 와인을 선보이고 있다. 홈술족을 위한 하프, 미니와인부터 디저트와 잘 어울리는 스위트와인, 그리고 프랑스 정통와인들까지 말이다. 특히 파리바게뜨 시그니처 와인으로 불리는 도멘 라파주 꼬떼 수드와 꼬떼 플로랄은 출시 후 무려 40만 병의 판매량을 보이며 와인 애호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이처럼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는 파리바게뜨에서 오늘은 특별한 기준으로 와인을 골라보는 것은 어떨까?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 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