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스틴 깁스, Liv-ex 부회장 <사진=Liv-ex>

고급 와인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리벡스(Liv-ex)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인기가 높은 고급 와인 100종을 추적하는 ‘리벡스 파인 100(Liv-ex Fine 100)’부터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와인을 추적하는 ‘리벡스 1000 인덱스(Liv-ex 1000 Index)’까지, 수요와 공급에 따라 바뀌는 와인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지수를 공개하는 ‘런던국제와인거래소(Liv-ex)’는 44개국 580개의 회원사가 가입하여 와인을 매매하는 거래소이다. 리벡스의 지수는 현재 전 세계의 와인상, 애호가들에게 거래 가격의 기준이 되고 있다.

우리는 고급 와인 시장을 이끌고 있는 리벡스와 함께 특별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는 공동 설립자이자 Liv-ex의 부회장 저스틴 깁스(Justin Gibbs)가 함께했다.

Q1. 바쁜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믈리에타임즈 독자분들에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런던와인국제거래소(the London International Vintners Exchange), 리벡스(Liv-ex)의 창립 이사인 저스틴 깁스(Justin Gibbs)라고 합니다.

Q2. 리벡스는 무슨 일을 하는 곳인가요?

리벡스는 와인 도매상들을 위한 시장입니다. 지난 1999년에 설립되어 2000년도부터 본격적으로 거래를 시작했으며, 오늘날에는 44개국에 걸쳐 580개의 회원사의 이익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리벡스는 한국거래소(KRX)와 같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거래를 운영합니다. 저희는 계약 규칙을 설정하고 시행하며, 일련의 지수를 통해 와인 시장 및 특정 와인에 대한 성과를 측정합니다. 그것이 바로 리벡스 100 지수(Liv-ex 100)로 한국의 코스피지수처럼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Q3. 리벡스는 특정 그룹의 와인 가격을 추적하는 여러 종류의 ‘고급 와인 지수’가 있는데요, 2차 시장에서 와인 가격 변화의 요인에는 무엇이 있나요?

모든 시장과 마찬가지로, 가격 변화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 좌우됩니다. 공급의 경우 더 예측 가능한 경향이 있으며, 해당 와인이 소비될수록 감소하죠. 수요에는 여러 가지 결정 요소가 있습니다. 그 중 원칙은 상대적인 가격과 품질입니다. 일반적으로 더 훌륭한 빈티지는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이 책정되며, 평론가들의 점수를 통해 인정받은 와인들 역시 높은 가격이 책정됩니다. 또한, 브랜드 파워 역시 마찬가지고요. 고급 브랜드 샴페인에 프리미엄이 붙는 것 처럼 말이지요. 

Q4. 지수를 기준으로, 현재 세계 럭셔리 와인 거래 시장의 강자는 어느 지역인가요? 또한, 2022년에 기대되는 고급 와인 시장의 추세가 있을까요?

지역별 최고 가격은 프랑스 부르고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부르고뉴는 낮은 생산량(희소성)과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수요를 충족시키며, 수집가들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최고의 피노 누아와 샤도네이를 찾기 위해 생산자들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샹파뉴의 경우 2021년도에 최고의 성과를 거둔 지역으로 2008년과 2012년과 같은 훌륭한 빈티지 와인들이 잇따라 시장에 나왔습니다. 

올해(2022년)의 경우 어느 지역이 스타 지역이 될지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어디가 되든지 계속해서 투자금이 시장에 투입될 수 있는 좋은 품질의 와인이 있는 곳이 주목받게 되겠지요.

Q5. 고급 와인의 경우 훌륭한 투자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추세가 올해에도 계속 될까요?

고급 와인은 지난 수년 동안 훌륭한 투자 수단으로 여겨졌습니다.

와인 생산자들은 자신들의 이름을 걸고 최고의 와인을 탄생시키기 위해, 또한 자신들의 자산 가치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점에서 가장 큰 투자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수집가들 역시 수년 동안 투자자로서 참여해왔는데, 예를 들어 보르도에서는 '엉 프리뫼르(En Primeur)' 시스템을 통해 샤토의 노력에 자금을 지원했어요. 엉 프리뫼르의 경우 지난 10년 동안 매력이 다소 감소했지만(가격이 더 이상 매력적이기 않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계속해서 2차 시장에서 와인을 구매하고 있으며, 지난 5년 동안 피에몬테, 투스카니, 샹파뉴, 캘리포니아로 시야를 넓히며 해당 지역들 주요 시장이 되는데 일조했습니다.

와인에 대한 투자는 앞으로 수년간 시장의 주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Q6. 한국의 경우 아직 고급 와인 거래 시장에서는 눈에 띄지 않지만, 와인 시장의 경우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와인 업계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 있다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투자라는 것은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시장에서 가장 알맞습니다. 기득권층이 개방과 자유를 제한하기로 선택한 곳은 선택과 접근이 제한적일거에요. 투명성을 수용하고, 2차 시장에 대한 효율적이고 위험 없는 접근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러한 모습은 고급 와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한국 와인 시장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Q7. 리벡스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요?

리벡스의 목표는 창업 당시와 똑같습니다. 회원(도매시장)에게 세계 최고의 와인을 자신과 고객을 위해 안전하게 사고 팔 수 있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플랫폼이 되는 것 입니다. 우리는 그 동안 큰 진전을 이뤘지만 아직 해야할 일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시장은 영국, 유럽, 미국, 홍콩과 비교했을 때 아직 초기 단계에 있죠.

Q8. 마지막으로, 소믈리에타임즈 독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만약 여러분이 와인을 좋아하고 세계 최고의 생산자들을 접하고 싶다면, 여러분의 상인에게 고급 와인 시장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하세요. 그러면 새로운 세상이 당신을 찾아올 것입니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