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SBS ‘백종원의 3대 천왕’에서는 신년특집 1탄 전주특집과 2탄 세계 국수에 이어 신년특집 3탄으로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메뉴 ‘찌개’에 대해 방영됐다. 방송에서는 김치찌개와 된장찌개는 물론 콩비지 찌개, 멸치찌개, 게국지찌개까지 각 지역의 대표 찌개 맛집이 소개됐다.
 

▲ 안동 된장찌개 백반 <사진=SBS '백종원의 3대 천왕' 방송 캡쳐>

먼저 소개된 찌개의 맛집은 30년 전통의 안동 백반 된장찌개 ‘ㅅ’ 식당이었다. 백종원은 이곳에서 안동식의 된장찌개 백반을 맛볼 수 있다고 말했는데, 실제로 안동 사람들이 좋아하는 반찬들이 푸짐하게 나오고 있었다.

밥에 비벼 먹는 안동식 겉절이부터 안동 간고등어까지 그야말로 된장찌개를 받쳐주는 푸짐한 상차림이었다. 이곳의 된장찌개는 통멸치, 애호박, 두부, 직접 담근 비법 숙성 된장을 풀어 넣고 파, 고추, 고춧가루를 넣어 끓여내고 있었다.

다음으로 소개된 찌개의 맛집은 부산 기장의 이색찌개, 40년 전통의 ‘ㅈ’ 식당이었다. 기장은 국내 최대의 멸치 산지라고 하며, 이 식당은 이와 걸맞게 멸치회부터 멸치찌개, 멸치구이, 멸치튀김 등 다양한 멸치요리를 판매하고 있었다.
 

▲ 게국지찌개를 비롯해 달걀찜, 된장찌개, 호박찜까지 4개의 뚝배기가 나오는 서산 게국지찌개 백반 <사진=SBS '백종원의 3대 천왕' 방송 캡쳐>

이곳의 멸치찌개는 우거지와 생멸치를 듬뿍 쌓고 육수를 부은 후 고춧가루, 양파, 고추, 대파를 넣고 끓여내고 있었다. 이 밖에도 방송에서는 무한리필 인천 김치찌개와 인제 비지찌개, 서산 게국지찌개의 맛집이 공개됐다.

인천 김치찌개의 맛집은 51년 전통의 ‘ㅁ’ 식당으로 10여 가지의 푸짐한 밑반찬과 무한리필이 특징이었으며 인제 비지찌개의 맛집은 삭힌 비지가 일품인 ‘ㄱ’ 식당, 서산 게국지찌개의 맛집은 뚝배기만 무려 4개가 나오는 28년 전통의 ‘ㅈ’ 식당이었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