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 서울의 BLT 스테이크가 오는 21일(수) 유럽 문화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그리스 지역의 다양한 와인을 주제로 2018년 세 번째 와인 디너 ‘위대한 그리스 와인 (The Greatest Wine of Greece)’을 개최한다.

▲ 그리스의 '알파 에스테이트' 와이너리 <사진=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

이번 와인 디너는 BLT 스테이크에서 개최된 와인 디너 중에서는 최초로 그리스의 와인을 주제로 진행된다. 정하봉 소믈리에가 2천년 전부터 재배된 대표적인 그리스의 토착 품종을 엄선해 레드와 화이트, 스파클링, 디저트 와인까지 총 6가지의 와인 페어링을 선보이며 이와 함께 환상적 마리아주를 선사하는 총주방장 미셸 애쉬만의 풀 코스 메뉴가 함께 준비된다.

올리브 퓨레, 아티쵸크, 허브를 곁들인 문어와 함께 페어링되는 첫 번째 화이트 와인은 ‘게로바실리우 말라구지아(Gerovassiliou Malagousia 2016)’로 그리스 토착 품종인 말라구지아 100%로 만든 와인이다. 배와 파인애플, 감귤과 같은 잘익은 과일의 아로마뿐만 아니라, 후추와 자스민의 향을 복합적으로 느낄수 있으며, 구운 해산물 요리, 가벼운 소스의 파스타, 신선한 샐러드와도 좋은 궁합을 보여주는 와인이다.

페타 치즈, 버섯, 그레몰라타 소스를 곁들인 수블라키 양고기 안심과 매칭한 첫 번째 레드와인은 ‘알파 시노마브로 리져브(Alpha Xinomavro Reserve 2013)’로 토착 품종 시노마브로 100%로 만들어진 와인이다. 블랙 커런트, 블랙 페퍼, 감초 향에 바닐라 힌트의 복합적인 아로마가 지속적으로 느껴지며, 스파이시하면서 충분한 탄닌과 부드러운 산도가 조화를 이루는 와인이다. 로스트한 고기류 혹은 가금류와 좋은 마리아주를 이룬다.

드라이 에이징한 미국산 채끝 등심과 매칭한 메인 와인은 ‘아바톤(Avaton 2013)’이다. 그리스의 토착폼종인 림니오(Limnio), 마브로디(Mavroudi), 마브로트가라노(Mavrotragano) 3가지 품종을 블렌딩한 와인으로, 림니오는 기원전 4세기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5세기 희극 작가였던 아리스토 파네스에서 언급되며 가장 오래된 그리스 토착 품종으로 증명되었다. 이 와인은 붉은 루비색을 띠며 바닐라 힌트에 체리, 라즈베리, 감초 아로마가 서서히 올라오는 것이 특징이다. 레드 베리류의 과실과 바닐라, 타바코의 은은한 미감이 균형 잡힌 탄닌과 조화를 이루어 벨벳같이 부드러운 질감을 선사하며, 입안 가득 채우는 복합미로 깊은 풍미를 경험할 수 있다.  

이번 와인 디너를 기획한 정하봉 수석 소믈리에는 “그리스는 문화적, 군사적, 종교적으로 세번이나 유럽 지역을 정복한 나라이자 유럽의 전체적인 와인 문화의 시작이 된 의미있는 지역”이라며, “첫 선을 보이는 그리스 와인 디너인만큼 그 특색이 잘 드러난 토착 품종의 6가지 와인으로 선택해 그리스 와인만의 매력을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위대한 그리스 와인 디너’가 열리는 JW 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의 ‘BLT 스테이크’는 유수의 방송을 통해 미식가들이 뽑은 3대 스테이크 맛집으로 소개된 바 있는 스테이크 명가이며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인생 술집>에 정하봉 소믈리에가 출연하면서 와인에 대한 풍부한 지식을 공유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아시아 태평양 최고의 영예인 사브레 상을 수상하며 나날이 명성을 더하고 있다. 이번 와인 디너의 가격은 15만 원(1인·세금 및 봉사료 포함)이다.

소믈리에타임즈 김하늘기자 skylin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