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환경보호농업부(Deputy Minister of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Agriculture of Georgia) 이우리 노자드제(Iuri Nozadze) 차관
조지아 환경보호농업부(Deputy Minister of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Agriculture of Georgia) 이우리 노자드제(Iuri Nozadze) 차관

지난 6월 조지아의 환경보호농업부(Deputy Minister of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Agriculture of Georgia)의 이우리 노자드제(Iuri Nozadze) 차관이 조지아 와인 마케팅 캠페인 진행 차 한국에 방문했다. 그는 2023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의 조지아 부스 참석 및 조지아 와인의 밤 행사를 진행하며 한국에 그들의 와인과 문화를 소개했다.

최근 박람회 성과에 이어 앞으로 한국과 활발한 교류를 기대하고 있는 그와 함께 인터뷰를 진행했다.


Q. 올 6월에 서울에 오신 것이 첫 한국 방문인가요? 처음이 아니라면 언제 한국에 오셨는지요?

이번이 두 번째 공식 서울 방문입니다. 저는 2022년 11월 조지아 보호지역청(Agency of Protected Areas of Georgia) 대표단을 이끌고 국립공원공단(KNPS)을 방문했습니다. 방문 기간 동안 우리는 조지아에 대한 기술 지원 이니셔티브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국립공원공단에서 드론과 소방차를 선물로 주었는데 곧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 대표단도 조지아를 실무방문 했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방문 기간 동안, 우리는 보호 지역 관리와 자연 유산의 보호 및 보존에 대한 국제 모범 사례 제공을 구상하는 협력 각서에 서명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조지아 보호지역청과 국립공원공단은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습니다. 조지아 동부의 알제티 국립공원에서 열린 조지아와 한국의 국립공원의 공동 사진 전시회를 포함하여 언급된 협력 내에서 중요한 행사가 열렸습니다.

그리고 한국은 방문하기에 정말 좋은 나라입니다. 공식 방문을 통해 한국의 국립공원과 국립공원의 독특한 자연, 수도인 서울과 랜드마크 명소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Q.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가 지난 6월에 서울을 방문한 목적이었나요? 아니면 다른 아젠다도 있었습니까?

지난 6월에 서울을 방문한 주된 목적은 한국 소비자들에게 조지아 와인과 스피릿을 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조지아 국립 와인 에이전시의 지원으로 2023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에 14개 조지아 와인 생산업체가 참가했습니다. 전시회 개막식에는 레반 메후즐라(Levan Mekhuzla) 국립 와인 에이전시 회장, 타라쉬 파파스쿠아 주한 조지아 대사와 함께 참가했습니다.

한국을 방문하는 동안 미국의 국제개발처(USAID) 농업 프로그램의 지원으로 서울에서 "조지아 와인의 밤" 행사가 열렸습니다. 국제개발처(USAID)가 조지아 와인 마케팅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한국, 미국 및 독일에서 조지아 와인을 홍보하기 위해 다양하고도 선별적인 조치를 취할 것임을 알려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조지아 환경보호농업부(Ministery of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Agriculture of Georgia) 이우리 노자드제(Iuri Nozadze) 차관
조지아 환경보호농업부(Ministery of Environmental Protection and Agriculture of Georgia) 이우리 노자드제(Iuri Nozadze) 차관

전시회 기간 동안 조지아 생산자들은 현지 와인 전문가, 수입업자 및 미디어 담당자에게 와인을 선보였습니다. 유사한 이니셔티브가 조지아 와인 수출을 늘리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 방문의 일환으로 업계 전문가, 와인 전문가 및 와인 수입사를 만났습니다. 우리는 계약된 마케팅 회사와 현재의 마케팅 작업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계획을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방문과 관련하여 두 개의 동영상이 준비되어 텔레비전에 방영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정보는 환경보호농업부와 국립 와인 에이전시의 공식 페이스북과 웹페이지에 게시되었고, 또한 뉴스 미디어를 통해 전파되었습니다. 방한 관련 내용은 환경보호농업부의 월간 소식지에도 게재되었습니다.

Q.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에서 어떤 인상을 받으셨나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는 아시아 지역에서 열리는 가장 큰 연례 와인 및 스피릿 행사 중 하나입니다. 유사한 대규모 전시회에서 조지아 와인을 선보이는 것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며 조지아 와인 수출 시장을 다양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국은 조지아 와인에게 흥미진진하고 유망한 시장 중 하나이며, 적절하고 표적화된 마케팅 전략과 노력을 통해 가시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조지아 전시 부스에 고객과 잠재적 계약자의 방문 숫자가 증가한 것은 조지아 와인에 대한 관심이 크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Q. 조지아 와인이 한국에서 점점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한국의 와인 소비자와 전문가들에게 조지아 와인에 대한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으신지요?

이번 전시회는 한국을 비롯해서 전 세계적으로 조지아 와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에서 여러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조지아 와인은 독특하고, 또한 독특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수행된 국제 과학 연구는 조지아가 와인의 고향임을 확인했습니다. 우리는 8,000년 동안 지속적으로 와인을 생산한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2013년 조지아의 전통적인 크베브리(Qvevri) 와인 양조법이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추가되어 이 방법의 독창성을 알리고, 와인이 고대 조지아 문화의 필수적인 부분이라는 사실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정은 크베브리 와인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아주 중요합니다. 조지아 와인은 포도 품종의 다양성과 맛의 퀄리티로 차별됩니다. 따라서 한국 고객을 비롯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Q. 와인 이외에 한국 시장에 흥미로울 조지아의 농산품이 뭐가 있을까요?

조지아는 농업 국가입니다. 우리는 일년생 및 다년생 작물을 포함한 다양한 농산물을 생산하고 가금류 및 축산 개발을 촉진합니다. 와인 외에도 조지아는 한국 시장에 매력적인 헤이즐넛 작물, 꿀, 과일 및 베리를 생산합니다. 이 제품들은 맛과 풍미 특성으로 인해 뛰어나며 유럽에서 성공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Q. 조지아와 한국이 FTA를 체결할 가능성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조지아와 한국 간의 자유 무역 협정에 대한 협상이 정부 차원에서 진행 중입니다. 이 협정은 곧 타결될 것이며, 이는 양국 간의 무역 및 경제 관계를 더욱 심화시키고 조지아와 한국 기업가들에게 무역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큰 동기를 부여할 것입니다.

Q. 코로나 이전에 조지아는 한국인에게 인기 있는 관광지였습니다. 이제 한국인들은 코로나 상황이 편해지면서 다시 조지아로 여행하고 있습니다. 조지아는 왜 매력적인 여행지인가요?

조지아는 다양성으로 인해 관광객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국가 중 하나입니다. 수도인 트빌리시의 지리적 위치는 고대 실크로드의 다문화 중심지를 대표했습니다. 인종적 다양성과 독특한 건축물은 방문객을 무관심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우리의 작은 나라에는 흑해 연안의 멋진 인프라를 갖춘 아름다운 리조트와 우수한 스키 슬로프와 트레일이 있는 독특한 세계적 수준의 산악 리조트가 있습니다.

특히 해발 2200m 고지에 있는 코카서스 산맥에 위치한 마을을 여행하고, 바위를 깎아 만든 도시와 뛰어난 아름다움을 지닌 천연 기념물을 방문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우리의 고대 역사, 문화 및 건축, 그리고 예술 작품은 많은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으며 우리의 전통, 특히 조지아의 음식, 조지아의 와인, 세계적으로 유명한 조지아인의 환대, 위에서 언급한 것들과 더 많은 것들, 그리고 조지아가 가장 안전한 국가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전 세계의 관광객들을 매료시킵니다.

차관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