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분야에서 30년이상 근무하다가 40대 후반부터 자연이 좋아서 산과 자연을 찾아다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청정지역중에 하나인 강원도 홍천군 내면 명개리에 터를 잡고, 지역 주민과 같이 농촌 마을을 가꾸고 테마마을을 만들기 위해 오대산휴를 설립 운영하고 있는 박노성대표를 만났다.

▲ 사람과 자연의 행복한 공존을 꿈꾸는 '오대산휴' 박노성대표 <사진=오대산휴>

Q1. 오대산휴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오대산휴는 산림청과 강원도에 등록된 예비사회적 기업으로 지역의 영세적인 농업환경을 개선하여 지역사회 농민들의 수익과 부가가치를 높여주고자 하는 농업 사업부문과 뛰어난 천혜의 환경, 생태적 숲 환경을 활용하여 현실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도시인들에게 새로운 것을 배우고 휴식을 주기 위한 숲체험학교 사업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 농장에서 옥수수 농사를 직접 짖고있는 오대산휴 박노성대표 <사진=오대산휴>

도시에 있는 네트웍을 활용하여 농촌과 도시를 연계하여 지역농산물의 직거래 유통을 시작하였으며, 농산물의 판로 확대를 위해 앞으로는 온라인 판매 등 다양한 방식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자연친화적 먹거리를 생산, 가공, 저장하여 나누고 직접 체험하는 6차 산업을 실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지역주민들과 함께 일구어가는 숲과 농업이 함께하는 선직국형 농촌종합문화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숲의 시간체험- 유아 숲 놀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숲해설가 박노성대표 <사진=오대산휴>

오대산휴는 해발 650미터 청정 숲에서 자연의 이치와 신비를 체험하고 진정한 힐링을 경험하는 숲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도 오랜 대기업 생활을 정리하고, 오랫동안 꿈꾸고 준비해오던 자신만의 삶을 찾기위해 강원도 홍천에 자리를 잡았지만, 사람들은 특히 도시인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자연친화적인 삶, 자연과의 공생적인 삶을 동경하면서 자연과 함께할 기회를 꿈꿉니다. 

▲ 오대산휴 주변의 경관 모습 - 캠핑장, 명개리 열목어 서식지, 내린천, 주변 계곡 모습 <사진=오대산휴>

오대산휴가 '자연과 공존하고 자연과의 대화를 꿈꾸는 우리들'을 자연과 이어주는 작은 다리가 되고자 합니다.   

Q2. 오대산휴에서 운영하는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오대산휴에서는 숲의 시간 체험, 곤충의 시간 체험, 밤의 시간 체험, 흙의 시간 체험, 숲의 생태 탐방 및 강원도 여행을 테마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오대산휴 숲의 시간 체험- 청소년 숲 발견 프로그램 현장 모습 <사진=오대산휴>

자연을 이해하고, 지키고, 순응하면서 함께 살아가며 몸과 마음의 웰빙을 추구하는 시대입니다. 자연과 공존하고 자연과의 대화를 꿈꾸는 우리들에게 숲은 지구상의 뭇 생명들의 비밀스러운 세계와 생태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 오대산휴 밤의 시간 체험 현장 모습 <사진=오대산휴>

오대산휴에서 운영하는 체험 및 탐방 프로그램은 자연과 숲의 가치와 생태 보존을 위한 체험과 학습의 장으로 계절 별로 다양한 숲 체험프로그램이 운영중에 있으며,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오대산휴 관계자(Tel:010-8676-5975)에게 연락하거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Q3. 오대산휴에서 하고있는 농.임산물 사업에 대해서도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해발 650미터 청정지역에서 채취하고 직접 생태농법으로 키운 농.임산물과 가공물을 판매하고 있으며, 마을 공동체사업의 일환으로 인근 농가에서 재배한 고랭지 제철 농산물을 연결해 판매하는 일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 옥수수 농사 체험을 하고있는 모습 <사진=오대산휴>

기후 등의 변화로 농산물 수급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오대산휴에서는 토종임산 약용식물(마가목, 머루, 다래, 꾸찌뽕, 가시오가피, 산돌배, 산뽕, 잣, 오미자), 토종 산나물(명이나물, 눈개승마, 곰취, 참취, 도라지, 더덕, 곤드레, 당귀, 음나무, 두릅), 현지 농가 재배 농산물(무, 배추, 고추, 콩, 감자, 표고버섯, 적채, 호박), 가공품(차, 쨈, 효소, 장아찌)에 대한 생산/판매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 오대산휴 농장에서 생산한 찰옥수수, 눈개승마, 감자, 고랭지 배추 <사진=오대산휴 홈페이지> (구매 주문 : 오대산휴 담당자 (Tel : 101-8676-5975))

조만간 시설비 지원을 받아서 자체 저온 냉장고와 작업장이 완성되면, 고객들에게 더 품질 좋은 상품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숲학교 프로그램의 참여자는 계절에 따라 진행되는 야생화 가꾸기, 작물 심기, 수확하기, 가공하기 등 농촌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올해 주요 생산품으로는 강원도 찰옥수수(8월 중순), 하지 옥수수(9월 말), 설봉 감자(8월 중순~11월초), 열매마(9월), 돼지감자(10월), 꾸찌뽕(10월), 마가목 열매(10월), 무/배추(9월말)등이 있습니다.

Q3. 오대산휴에서 앞으로 펼쳐 나갈실 꿈이 있으시다면...

대한민국 최고의 숲 생태 명소를 만드는 것입니다.

▲ 오대산휴 숲의 시간 해먹 체험모습 <사진=오대산휴>

오대산휴는 원시적 생명력으로 가득한 천혜의 환경적, 생태적 가치를 지닌 어머니 숲으로 오감으로 만나고 대화하고 체험 함으로써 휴식과 치유를 통해 우리의 삶의 질을 높이고 깊이를 주는 꿈의 장으로, 일상생활에 지친 도시민들과 함께 숲 생태를 알아보고 산간마을에서 농촌체험의 장을 마련해서, 도시민들에게 청정 자연의 좋은 공기, 휴식과 안식의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 숲 생태를 알리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소를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사진=오대산휴>

오대산휴(홍천군 내면 명개로 166-49)가 있는 이 주변 지역이 우리나라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너무나 아름다운 청정지역이고 숲 생태계가 발달된 지역입니다.

산수가 아름답고 수려하여 대한민국 숲 생태계를 알릴수 있는 너무 좋은 지역이라 앞으로 다양한 협력을 통하여 대한민국 산골 농촌을 알리고, 숲 생태를 알리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소로 만드는게 목표입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