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성 육류 제품
식물성 육류 제품

소비자들이 경제적 압박에 직면하면서 식물성 고기 대체품 (PBMA, plant-based meat alternative) 시장이 역풍에 직면해 있다고 KATI농식품수출정보가 소개했다.

시장조사기관인 민텔 (Mintel)은 최근 PBMA 시장에 대한 조사 보고서를 발표하였는데, 소비자들은 더 저렴한 단백질 옵션을 선호하면서 PBMA 카테고리를 포기하고 있고 이로 인해 PBMA 카테고리 매출은 2020년 최고치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시장조사기관인 서카나 인포스캔 리뷰 (Circana InfoScan Reviews) 및 민텔 (Mintel)의 데이터에 따르면 PBMA 총매출은 2023년 14억 6천만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2028년에는 18억 1천만 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보수적인 최악의 가정으로는 2028년 매출이 9억 9,500만 달러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였다. 2023년 소비자 중 육식 감소 트렌드를 따르는 소비자는 20%에 불과하였으며 소비자의 53%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식물성 식품과 같은 새로운 식품을 시도할 가능성이 줄어들었다고 답했다.

식생활 선호도에 대해서는 칸타 프로파일즈 (Kantar Profiles) 및 민텔 (Mintel)의 데이터에 따르면 플렉시타리안, 채식주의자 또는 완전 채식주의자 (비건)이라고 답하는 소비자 비율이 감소하였다. 2022년 응답 소비자 중 플렉시타리안 10%, 채식주의자 5%, 완전 채식주의자 4%의 비율이 나타났던 것에 비해 2023년에는 각기 8%, 4%, 2%로 줄어들었다. 또한 육식을 줄이는 비율은 지난해 21%에서 2023년 18%로 감소하였다.

Mintel이 실시한 또 다른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체 소비자의 48%가 맛과 풍미가 주요 관심사라고 답하였다. 그리고 35%는 고기가 더 나은 영양 공급원이라고 답하였고 소비자의 34%는 PBMA 제품의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답하였다. 24%는 식감 문제를 21%는 제품의 가공 수준이 너무 높음을 지적하였다.

그러나 Mintel의 식품 및 음료 보고서 담당 부국장인 케일럽 브라이언트 (Caleb Bryant)는 PBMA 카테고리에 여전히 희망이 있다고 전망하였다. 그는 신제품 혁신을 통해 새로운 소비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시장에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Mintel은 특히 냉동 식품과 클린 라벨 혁신을 통한 신제품 출시로 최근 하락세를 되돌릴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Mintel은 보고서에서 Sweet Earth의 Mindful Chik’N, Hungry Planet의 Grilled Strips 등의 제품들이 클린 라벨 트렌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공유하였다. 또한 Mintel은 냉장 제품은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였고 제조업체들이 냉동 제품과 상온 보관 제품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2021년 출시 제품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56%를 차지한 냉장 식품이었고 냉동 제품이 40%, 상온 보관 제품이 4%를 차지하였다. 이에 반해 2022년 출시된 신제품의 51%가 냉동 제품이었으며 20%가 상온 제품이었다. 냉장 제품은 29%로 비율이 높게 감소하였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