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ASI 디플로마 클래스' 모집이 시작되었다.

세계를 향한 소믈리에의 필수 과정, ASI 디플로마

1969년 6월, 프랑스 렝스(Reims)에서 설립되어 현재 60여 개 회원국과 6만여 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는 국제소믈리에협회 ASI(Association de la Sommellerie Interantionale)가 소믈리에로서 실력을 검증하는, 소믈리에를 위한 최고 인증 'ASI 디플로마' 자격은 세계 최고의 신뢰도를 자랑하는 소믈리에 자격이다.

2022년 모든 대회를 석권한 디플로마 소믈리에들의 화려한 업적에 이어 2023년에도 그 분위기를 이어갔다. 고동연 소믈리에 (2023년 국가대표 소믈리에 대회 우승, 2021년 Gold), 윤효정 소믈리에 (2023년 소펙사 한국 소믈리에 대회 우승, 2019년 Silver), 주재민 소믈리에 (2023년 소믈리에 오브 더 이어 우승, 2020년 Gold) 등 현직에서의 활발한 성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코로나19를 거치며 한국의 와인시장이 폭발적으로 확대되며 여러 디플로마 소믈리에들이 다방면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이고 있으며, 전방위적인 와인 및 음료 지식을 바탕으로 대기업 및 파인 레스토랑이나 프리미엄 매장에서 소믈리에를 채용할 때에 ASI 디플로마를 취득한 소믈리에를 선호하는 업계 분위기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세계를 목표로 하는 소믈리에는 와인을 물론이거니와 음료 전반을 알아야 하기에 ASI 디플로마는 특화된 자격이고 그만큼 취득하기 까다로운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된다. 과정을 거쳐 ASI 디플로마를 취득하게 되면 세계 유수의 소믈리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는 명예와 함께,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 대회를 출전하기 위한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국가대표 부문에 응시하기 위한 자격을 얻게 되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디플로마 취득자는 세계적으로도 소믈리에 취업 시 ASI(Association de la Sommellerie Internationale, 국제소믈리에협회)와 C.M.S.(The Court of Master Sommelier, 마스터소믈리에협회)등으로 수준 높은 자격의 척도 중 하나로 매우 유리한 지점을 확보하며, 또한 디플로마 취득자 명단은 ASI 협회의 홈페이지에 등재되며 실시간으로 명단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디플로마 취득을 위한 최적의 과정, ASI 디플로마 클래스

국내에서 ASI 디플로마를 취득하기 위한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한 'ASI 디플로마 클래스' 과정은 자격 합격을 위해 과목별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효율적이게 교육이 구성되어 있다. 1월 8,9,15,16일 (4일/2주)의 4일간의 트레이닝 과정을 통해 디플로마 취득을 위한 모든 가이드를 배우게 되며, 1월 22~26일 (5일/1주) 인텐시브를 통해 첫날 모의고사를 시작으로 4일(화~금)간 ASI 교육위원장 쥬세페 바카리니의 오랜 노하우와 함께 디플로마 취득을 위한 다양한 테크닉을 배우게 된다.

2023년에는 전 세계 총 53명의 신규 ASI 디플로마 인증 소믈리에가 배출되었는데, 국내에서는 김민주, 김민준, 김진수, 김태현 소믈리에가 ASI 디플로마 Gold 등급을 그리고 김성국, 김창욱, 배정환, 이현재 소믈리에가 Silver 등급을 획득하여 국내에서만 총 8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와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가 운영하는 이번 클래스는 운영 경험과 전문성을 더해 국내에서 세계적인 전문 소믈리에로 발돋움하고 ASI 디플로마를 취득할 수 있는 최고의 강의라고 할 수 있다.

이번 과정에 전 과목별 강사들 또한 외식의 음료 전반의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되는데 안중민, 김진수 소믈리에(SPC 그룹), 조현철 소믈리에(라빈리커스토어), 이효정 경희대 겸임교수, 백은주 경희대 겸임교수, 류승현 바리스타(SPC 그룹), 김진평 티 소믈리에(SPC 그룹)가 4일간의 트레이닝 강의를 진행한다. 특히, 최근의 출제 경항인 다양한 음료의 이해를 요구하는 능력 강화를 위해 위와 같이 구성된 강사진을 통해 디플로마 합격 노하우를 확실하게 전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ASI 디플로마를 총괄하는 ASI 기술위원장이자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인 '주세페 바카리니(Giuseppe Vaccarini)'가 테이스팅 및 구술 스킬, 서비스, 와인&음식 페어링의 테크닉을 전수한다. ASI 기술위원장 주세페 바카리니는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 챔피언이자 ASI 협회 회장으로 근 10년간 활동한 전 세계가 인정하는 소믈리에로 이번 과정을 통해 확실한 그의 기술적 노하우를 배우고 동시에 2024년 디플로마 시험의 출제 경향 또한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 대상은 관련 경력 3년 이상 보유한 전문 소믈리에로 수강료는 320만원(응시료 70만원 별도)이다. 교육과정 신청은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홈페이지' 정규과정 란의 'ASI 디플로마 클래스' 신청 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하여 신청 이메일(spcacademy1@spc.co.kr)로 송부하면 된다. 관련 문의는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02-6331-3535)로 하면 된다.

한편, ASI 디플로마(ASI Diploma)는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소믈리에 자격으로 세계 소믈리에 협회 ASI의 '디플로마' 인증 시험으로 3년 이상 소믈리에 경력과 제2외국어 사용(모국어 제외, 3개 언어(프랑스어, 스페인어, 영어) 중 택1)을 응시 자격으로 한다. 매년 3월 초에 전 세계 동시에서 시험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