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 로사 (사진=Wikimedia)
테라 로사 (사진=Wikimedia)

테라 로사(Terra rossa)는 이탈리아 말로 ‘빨간 흙’이라는 뜻으로 색깔이 빨간 점토질의 흙을 말한다. 테라 로사는 햇볕이 많고 건조한 지중해지방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토양의 입도는 아주 작아서 점토(Clay)나 미사(Silt) 정도의 크기이다. 이 빨강색은 테라 로사에 많은 철분에서 나온 것으로 이 토양에서 철은 주로 ‘적철석(헤마타이트 Hematite)’과 ‘괴타이트(Goethite, 침철석)’ 형태로 되어 있다. 적철석의 주성분은 산화철(Fe2O3)이며, 괴타이트의 주성분은 수산화철(FeO(OH))로 둘 다 철의 원광석으로 사용된다.

테라로사는 보통 지중해성 기후 지역에 분포하는데, 그 외에도 브라질,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에도 있다. 테라 로사는 흙의 입자가 미세한데도 다른 점토성 토양에 비해 놀라울 만큼 물이 잘 빠지며, 이런 특성 때문에 와인용 포도나무가 잘 자란다. 테라 로사가 배수가 잘되고 중성의 pH를 나타내는 것은 석회암과 백운암이 기반을 이루는 카르스트 지형의 특성 때문이다. 카르스트 지형에서 석회암이 용식되는 과정에서 물에 잘 녹는 탄산염, 황산염은 용탈 제거되고 물에 잘 안 녹는 규산염 불순물이 축적된 후 적색화작용(산화)을 받아서 붉은색의 토양을 형성시킨 것이다. 그래서 테라 로사는 지중해성 기후 지대 및 세계 다른 지역의 카르스트 지형과 관련 있는 곳에서 발견된다. 테로 로사로 유명한 와인 생산지역은 스페인의 ‘라 만차’와 오스트레일리아의 ‘쿠나와라’를 들 수 있다. 커피나무도 이 토양에서 잘 자란다.


고려대학교 농화학과, 동 대학원 발효화학전공(농학석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Freesno) 와인양조학과를 수료했다. 수석농산 와인메이커이자 현재 김준철와인스쿨 원장, 한국와인협회 회장으로 각종 주류 품평회 심사위원 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