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드림, 맛드림, 가와지1호’ 식미행사 <사진=라이스앤컴퍼니>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석철)이 참드림, 맛드림, 가와지1호 등 자체 개발한 신품종 쌀 3종의 소비촉진 및 쌀 소비문화 개선을 위해 품종별 특색을 살린 쌀 소비문화를 육성하겠다고 3일 밝혔다.

이에 앞서 기술원은 지난 1일 외식산업 관계자 및 미식 전문가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쌀밥의 가치를 업그레이드 하자는 의미의 신품종 쌀 테이스팅(식미) 행사, ‘밥업스토어(BOP-UP Store)’를 주최했다. 광화문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신품종 쌀 3종으로 지은 밥과 반찬을 시식하면서 품종별 특성을 파악하고, 이와 어울리는(페어링) 조리법 등을 토론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행사는 청년 푸드 테크 스타트업 ‘라이스앤컴퍼니’가 주관하고 밥솥전문기업 ‘쿠쿠전자’가 후원하는 등 쌀 소비문화 개선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도 힘썼다.

이 자리에 함께한 전문가들은 신품종 쌀 3종의 밥맛, 식감, 풍미 등을 비교하였는데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인 참드림은 담백한 흰살 생선 및 나물, 두부 등의 요리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것으로 평가됐으며, 탄탄한 식감과 진한 풍미가 특징인 맛드림은 맛이 강한 불고기 및 된장찌개와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 가와지1호는 저아밀로스 중간찰로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찰기가 강하여 새로운 느낌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행사에 참석한 이보은 요리연구가는 “경기미에 이렇게 개성있고 밥맛이 우수한 신품종이 존재하는 줄 미쳐 몰랐다며 앞으로 출시될 새로운 품종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를 주최한 경기도농업기술원 측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품종의 개성있는 밥을 즐길 수 있도록 신품종 연구개발 및 마케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성환 기자 honeyric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