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KBS1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면역력 높이는 천연 난로, 생강의 효능에 대해 방영했다. 방송에서는 생강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3가지가 공개됐다.

첫 번째 이유는 ‘미국 국립암연구소 항암 식품 1위’였다. 조선대 생명화학고분자공학과 신현재 교수는 생강은 영어로 ‘진저(ginger)’라며, 그 어원을 살펴보면 생생하다, 활기, 활력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 항암 효과와 면역력 증진에 좋은 공자의 장수비결, 건강식품 '생강' <사진=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캡쳐>

생강에는 특히 항암 효과가 탁월한 진저롤, 쇼가올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들은 강력한 살균 작용과 항암 효과는 물론 혈중 콜레스테롤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나눈 등급표에서 생강은 마늘, 콩과 함께 1등급을 자랑하고 있었다.

두 번째 이유는 ‘서울대 노화연구소 면역력 증진 식품 2위 생강’이었다. 신현재 교수는 우리 몸을 병으로부터 지켜주는 것이 면역이라며, 쇼가올과 진저롤에 대해 더 세세하게 설명했다. 강한 살균 작용, 혈액 순환, 백혈구 수 증식, 담즙 분비 촉진, 항암 효과, T세포 활동 촉진이 있었다.

마지막 세 번째 이유는 ‘공자가 식사때마다 챙겨먹던 건강식품, 생강’이었다. 동국대 한의대 사상체질과 배효상 교수는 공자의 장수비결인 ‘불철강식(不徹姜食)’에 대해 얘기했다. 이는 식사 시 생강을 잊지 말고 먹으라는 뜻이라고 한다.

한의학에서 생강은 오장으로 들어가 담은 내려주고 기를 내리며 토하는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바람과 찬 기운을 막아주기 때문에 감기에도 좋다고 한다. 또, 딸꾹질과 숨이 차고 기침하는 증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