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전국제와인 EXPO 현장 모습 (사진=대전관광공사)
지난 대전국제와인 EXPO 현장 모습 (사진=대전관광공사)

대전관광공사(사장 윤성국)가 주최하는‘대전국제와인 EXPO 2023’이 더욱 풍성한 콘텐츠와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9월 3일(일)부터 9월 10일(일)까지 8일간 대전컨벤션센터 제1~2전시장, 한빛탑 일원, 엑스포다리, 엑스포시민광장 등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올해는 대전엑스포 3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대전 국제 와인 EXPO 2023’을 앞으로 EXPO(박람회)급의 세계적인 융복합 마이스(MICE)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담아 행사의 명칭도 기존의‘대전국제와인페스티벌’에서‘대전국제와인 EXPO’로 바꾸고 행사 기간과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

특히 올해 눈에 띄게 달라지는 점은 지역경제 활성화, 대전의 전 지역 시민 참여 확대, 외지 방문객 증대 및 소비촉진을 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먼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와인 엑스포 기간 중 와인&주류 박람회(9.8~10)의 대전 소상공인 참여를 전년 대비 50% 이상 늘린다. 또한 한빛탑 주변 야외행사도 문화공연·식음·체험이벤트·플리마켓 존을 대폭 늘려 한빛탑 일원과 물빛광장, 엑스포 다리에서 지역업체 및 단체와 협력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대전 전역의 식당, 와인샵 등이 참여하는 대전그랜드세일은 와인 엑스포 기간중 방문객들에게 와인과 어울리는 식당의 대표 음식을 소개하고 업소 매출을 더욱 올릴 수 있도록 공동 마케팅한다.

지난 대전국제와인 EXPO 현장 모습 (사진=대전관광공사)
지난 대전국제와인 EXPO 현장 모습 (사진=대전관광공사)

물빛광장에서도 다채로운 공연도 펼쳐지는데 특히, 9월 8일부터 9일까지 박주원 밴드, 조윤성 Trio & Sonia Choy, 네크원 콰이어, 최선배 밴드, 한상원 밴드 등 최정상 재즈 뮤지션들이 참여하는 대전재즈페스티벌과 9월 10일 헤이즈, 김필, 오빠딸 밴드 등 최고 인기가수들의 공연도 관람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할 것이다.

대전 전 지역 시민 참여 확대를 위하여 사전홍보를 위한 원도심 시음회를 개최하고 행사기간 중 행사장 접근 편의성과 방문율을 높이기 위해 셔틀버스를 운행할 예정이다.

대전 시민과 외지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한빛탑 일원과 물빛광장, 엑스포다리에서는 신대륙과 구대륙 대표 12개 국가의 와인과 음식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와인·음식 축제의 장이 마련된다. 아울러 스파클링 와인 코르크 마개 날리기, 오크통 굴리기, 컵쌓기(스태킹) 게임 등 남녀노소, 가족과 연인 등 다양한 방문객이 참여하여 함께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프로그램들도 운영된다.

신세계백화점 내 대전 홍보관에서는 와인을 테마로 한 작품전시가 8월 20일부터 9월 말까지 진행되며, 대전컨벤션센터 제2전시장에서는 엑스포30주년 기념 사진전이 9월 중 개최된다.

아울러, 대전 시민 참여 및 외지 방문객 유입 극대화를 위하여 이번 와인엑스포에 참여하는 대전시민들은 현장 구매시 입장권 5,000원이 할인되고, 타 지역 방문객에게는 대전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입장료의 20% 상당의 선불카드를 돌려받아, 지역내 소비 촉진에 기여하는 선순환 사업도 올해 새롭게 시도한다.

지난 대전국제와인 EXPO 현장 모습 (사진=대전관광공사)
지난 대전국제와인 EXPO 현장 모습 (사진=대전관광공사)

국제와인기구(OIV)가 인증하는 아시아 유일의 국제와인품평회인‘11회 아시아와인트로피’, 세계 선수권에 출전할 대한민국 대표 소믈리에를 선발하는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와인의 지식과 네트워킹을 쌓을 수 있는 와인 애호가와 시민들이 참여하는‘국제와인컨퍼런스’,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와인 전문 박람회 등도 함께 개최한다.

대전관광공사 윤성국 사장은 “올해 개최하는 대전국제와인엑스포는 행사 기간과 장소를 확장하여 방문객 30만명 유치를 목표로 준비를 철저히 하겠다”며“대전 국제 와인 EXPO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대전시민이 행복하고 방문객이 머물고 싶은 ‘꿀잼도시 대전’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