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믈리에타임즈는 2024년 한 해 동안 현재 세계 와인 업계를 이끌어가고 있는 다양한 와인 전문가들과 함께 뜻깊은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며, 미래 와인 업계를 이끌어가고자 하는 한국의 젊은 세대들을 위해 그들이 전해주는 조언을 되돌아본다.
“먼저 꿈을 가지세요, 당신이 꿈이 없다면 목표 또한 없습니다"
2023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 대회 우승자, '레이몬드 톰슨스(Raimonds Tomsons)'

Q. 레이몬드씨는 2023년에 세계 소믈리에 챔피언이 되셨는데요. 대회를 위해 공부 및 경험을 쌓는 과정은 무엇이었나요? 그리고 타이틀을 위해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 돌이켜 생각해 보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었던 핵심 요소는 경쟁에 앞서 제대로 된 학습 계획을 미리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많은 주제를 다루고 세부 사항을 조정할 수 있도록 1년 전부터 준비를 시작했어요.
또 다른 중요한 점은 꾸준함과 일관성이 없다면 진전이 없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그런 다음, 당신이 공부하고, 준비하고, 약해지는 순간과 도전적인 순간에 당신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올바른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어야 합니다. 절 믿으세요, 그런 순간이 반드시 찾아올 겁니다.
이론, 실습, 시음 외에도 신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을 챙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당신의 지식, 카리스마, 재능이 빛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로 결단력과 끈기라는 특성들을 갖춘다면, 성공하는 것은 시간문제일 거예요.
Q. 한국에서는 세계 소믈리에 대회에서 참여하고자 하는 소믈리에들과, 소믈리에로서의 커리어를 쌓고 싶어 하는 젊은 친구들이 있는데요. 그분들을 위해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먼저 꿈을 가지세요, 당신이 꿈이 없다면 목표 또한 없습니다. 그리고 목표를 설정하세요. 처음에는 자국 내 대회에서 우승하는 것과 같은 작은 목표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이뤄나가세요. 그리고 당신에게 맞는 계획 및 학습 프로그램을 만드시고, 인내심을 가지고, 당신을 도와줄 수 있는 올바른 사람들을 찾으세요. 그렇다면 성공은 찾아올 것입니다.
모든 소믈리에들이 챔피언 DNA나 특정한 개인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당신이 와인바나 레스토랑에서 훌륭한 소믈리에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아요. 저는 존경하고 사랑하는 많은 소믈리에 동료와 친구들이 있지만, 그들은 경쟁하지 않습니다. 모든 소믈리에가 경쟁에 적합한 것은 아니에요.
“사람들에게 듣고, 커뮤니티를 만들고, 그들에게 다시 돌려주세요”
조나단 아이홀츠(Jonathan Eichholz) MS

Q. 마스터 소믈리에를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순간은 무엇이고 또 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나요?
저에게 있어 가장 큰 도전은 ‘와인 시음’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앉아서 공부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이론과 서비스 부분을 통과하면, 당신은 음료와 음료 서비스에 대한 지식을 습득했다고 할 수 있는데, 시음은 자기 자신을 마스터하는 곳입니다.
이는 정신적인 게임이고, 저는 와인이 무엇인가에 집중하여 에너지를 사용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었어요. 두 번의 시음 실패 후, 저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세 번째 시도에는 저는 데이터 기반 분석을 활용하여 시음 결정을 내렸어요. 예를 들어, 바롤로일 것 같은 얇은 껍질의 레드 와인을 만났다면, 통계적으로 바롤로를 블라인드 테스트했을 때 15번 중 85%의 확률로 맞추었기 때문에, 처음에 내린 결론에 대해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중석적이고 이스트 향이 나는 화이트 와인을 만났다면, 깊이 파고들고 어려운 질문을 던져야 했습니다. “말로락틱 발효가 있는가?”, “테르펜이 있는가?”, “이것은 페놀인가?” 등과 같은 작업을 기반으로 확실한 결정을 내릴 수 있었어요.
우리 모두 이 시험을 각자의 방식으로 통과하며, 우리의 여정은 다르고, 우리의 과정도 다릅니다. 그것을 받아들이고 즐기며,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보세요!
Q. 마스터 소믈리에를 도전하고 있는 한국의 독자분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사람들에게 듣고, 커뮤니티를 만들고, 그들에게 다시 돌려주세요. 먼저, 마스터 소믈리에는 호스피탈리티에 관한 모든 것입니다. 호스피탈리티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고객의 의견을 잘 들어야 하며, 멘토와 동료의 의견을 잘 들어야 합니다. 배우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그에게 연락하세요! 그들은 대개 조언이나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데 기꺼이 도움을 줄 것입니다. 저도 멘토, 스터디 그룹, 친구, 가족들의 지원이 없었다면 이 자리에 오지 못했을 거예요.
이 시험을 통과하는 것은 정말로 많은 도움이 필요하고, 직접 찾아가며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이 인증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와인에 대한 사랑을 나누는 마스터 소믈리에가 되어, 와인의 세계를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것이 제 꿈입니다. 나눔과 멘토링을 통해 우리 자신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자신이 바보처럼 보일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가지지 마세요”
와인 인플루언서 미셸 첸(@legallywined)

Q. 현재 미셸님은 CMS 인증 소믈리에이자, 성공한 와인 인플루언서이며, 심지어 변호사이기도 하신데요. 젊은 나이에 정말 많은 것들을 이루신 것 같아요. 이러한 과정에서 어려웠던 혹은 도전적인 순간이 있었나요? 그리고 어떻게 극복하셨죠?
정말 큰 칭찬이네요! 저는 아직 많은 것을 이룬 것 같지는 않고, 매일 어려운 순간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제 두 가지 커리어 모두 시간과 체력이 많이 요구되며, 저의 경우 친구 관계를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서, 저의 주변 사람들이 중요하지 않게 생각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는 방법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우선순위에 두고, 왜 이 일들을 하는지 기억하는 것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는 와인의 세계에서 제 플랫폼을 안전한 공간으로 찾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 저를 다시 한번 동기 부여하게 만듭니다. 또한, 작은 기업들(레스토랑이나 와인 메이커)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을 때는 정말로 보람찰 일이라고 느낍니다. 이런 것들을 생각하면 어떤 것도 도전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모두 가치 있는 일들이죠.
Q. 와인 업계에서 미셸님과 같이 자신의 길을 개척해나가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호기심을 가지고 계속해서 질문하세요. 특히 간단한 것들도요! 그리고 자신이 ‘바보’처럼 보일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가지지 마세요. 모든 와인 전문가들은 언젠가 여러분의 입장에 있었으며, 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그들이 이 거만하게 행동한다면 그 사람들에게 있어서도 좋지 못합니다.
와인 중심의 레스토랑에서 서비스직을 가지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와인 메이커들에게 노출될 수 있고, 와인 중 일부를 맛볼 수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와인은 포도와 와인 자체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와인이 생산되는 놀라운 경관의 다양한 장소들 때문에 독특하고 매력적인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최고의 음식 & 와인 사진 대회, 핑크 레이디 푸드 포토그래퍼 오브 더 이어 창립자 '캐롤라인 케년(Caroline Kenyon)'

Q. 세계 최고의 음식 사진 공모전 중 하나인 'Pink Lady® Food Photographer of the Year'에 대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대회를 만들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핑크 레이디 푸드 포토그래퍼 오브 더 이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사진 공모전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저희 대회는 음식이 우리 삶의 미치는 영향, 즉 재배, 농작, 수확부터 요리, 식사, 축제 더 나아가 기후 변화 등의 모든 측면을 다루고 있어요.
제가 이 대회를 기획하게 된 계기는 제 삶의 여러 경험들이 한데 모여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런던에서 잡지 편집장으로 일하며 사진작가들의 작품을 검토했던 경험과 2000년 당시 설립한 PR 회사에서 영국 식품 기업들을 위해 많은 사진 작업을 해왔던 경험, 그리고 12살 된 아들이 사진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야생동물 사진 대회에 참여했던 경험들 모든 것이 영향을 미쳤죠. 그러다 2011년에 한 고객으로부터 전화로 무례한 대우를 받은 일이 있었는데, 그 후 그런 경험을 반복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고, 그 때 글로벌 음식 사진 공모전을 만들자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Q. 와인이 사진 촬영에 있어 독특하고 매력적인 주제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와인 관련 이미지를 촬영할 때 사진작가들이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면요?
와인은 포도와 와인 자체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와인이 생산되는 놀라운 경관의 다양한 장소들 때문에 독특하고 매력적인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와이너리는 매우 고전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어떤 곳은 SF 영화에서나 볼 법한 모습을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와인과 관련된 인물들 역시 각자 매력적인 개성을 가지고 있어 그들의 얼굴에서 잘 드러납니다.
사진작가들에게는, 최고 수준의 와인 사진 촬영은 쉽지 않지만 자신만의 사진적 이야기를 진실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와인은 사람과 관련된 산업이므로, 작가 개인의 독특한 시각으로 이미지를 포착하게 될 것입니다.
"제가 가장 중요한 경험을 했었을 때는 언제나 기회를 잡았을 때였습니다"
2024년 새로운 마스터 소믈리에, '마일즈 트랩(Myles Trapp)' MS

Q. 올해 새로운 마스터 소믈리에가 되신 것을 축하합니다! 마스터 소믈리에 시험을 위해 어떻게 공부를 하고 경험을 쌓으셨나요? 그리고 마스터 소믈리에가 되기 위해선 어떤 자질이 중요할까요?
아직까지도 실감이 나지 않아요. 이 과정 속에서 전 정말 많은 공부를 했습니다. 와인 관력 서적을 읽고 웹에서 정보를 검색하며, 머릿속에 있는 정보를 정리하는 데 몇 시간을 보냈습니다. 또한, ISG 과정도 수강하고 프랑스 쉬즈 라 루스(Suze-la-Rousse)에 위치한 와인 전문 대학 유니베르시테 뒤 뱅(Universite Du Vin, 이하 UDV)에서 소믈리에/와인 컨설턴트 프로그램을 이수했어요.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는 것이 제 지식을 강화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포도밭과 셀러에서 일했고, 소믈리에로서 현장에서도 일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수많은 좋은 품질의 와인들을 시음하고 뱉어냈어요.
마스터 소믈리에가 되기 위해서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자질들은 호기심, 겸손, 공감, 예의, 열린 마음, 인식 그리고 자기 절제입니다. 하지만 성장하는 과정이란 끝이 없으며, 마스터 소믈리에가 되기 위한 여정은 그동안의 경험과 바탕으로 계속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Q. 마일즈 씨의 경력을 우연히 살펴보게 되었는데, 지난 10년 동안 수많은 인상적인 경력을 쌓아 오신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여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줄 수 있으실까요? 추후 해외 와인 산업에서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제가 드리고 싶은 조언은 와인 업계의 다양한 측면을 탐구하고 깊이 파고드는 것입니다. 기회를 두려워하지 마시고 무엇이 가장 흥미로운지 알아보세요. 그리고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기회를 찾아보세요. 저와 아내는 2016년에 빌리에 모르공(Villié-Morgon)에 위치한 도멘 라피에르(Domaine LaPierre)의 수확 작업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었습니다. 제 와인 여정을 시작하는 데 있어 정말 큰 도움이 된 경험이었죠.
제가 가장 중요한 경험을 했었을 때는 언제나 기회를 잡았을 때였습니다. 당시 여자친구였던 제 아내와 함께 프랑스로 이주하여 정식 소믈리에 프로그램에 등록했으며, 그다음에는 나파 밸리로 넘어가 미국 와인 산지의 중심에서 소믈리에로서의 경험을 쌓았습니다. 당시에는 이러한 결정들이 위험하게 느껴졌지만, 결국엔 새로운 관계와 경험으로 이어지는 문을 열 수 있있던 선택이었어요.
Q. 마지막 질문입니다! 마스터 소믈리에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마스터 소믈리에가 되고자 하는 열망은 매우 강력한 동기 부여입니다. 교육과 학습의 과정은 당신을 능숙하고 다재다능한 와인 전문가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단어는 ‘과정’입니다. 과정이 매우 중요해요. MS 시험과 같은 대단한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은 멋진 모험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와인에 대한 공부는 세계를 여행하고, 새로운 장소를 발견하며,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완벽한 구실이 됩니다. 배우고, 발견한 것을 나누고, 새로운 친구를 만드는 것에 대한 즐거움이 있죠.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결과를 잊고 그 과정에 몸을 맡기며 즐기시길 바랍니다.
관련기사
- [Interview] 2023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 대회 우승자, '레이몬드 톰슨스(Raimonds Tomsons)'
- [Interivew] 마스터 소믈리에의 와인 공부 노하우, 조나단 아이홀츠(Jonathan Eichholz) MS
- [Interview] 틱톡(TikTok)으로 즐기는 와인 라이프, 와인 인플루언서 미셸 첸(@legallywined)
- [Interview] 세계 최고의 음식 & 와인 사진 대회, 핑크 레이디 푸드 포토그래퍼 오브 더 이어 창립자 '캐롤라인 케년(Caroline Kenyon)'
- [Interview] 2024년 새로운 마스터 소믈리에, '마일즈 트랩(Myles Trapp)' MS
- [2024 결산] 소믈리에타임즈 독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와인 기사’ BEST 10
- [칠레, 아르헨티나 와인의 재발견] 칠레 몬테스(Montes) 와이너리를 가다
- [2024 결산] 다시 되돌아보는 올해의 와인 업계 스토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