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닉 와인(Organic Wine) 시장은 젊은 소비자들의 주도하에 매년 성장하고 있다.

주류 전문 매체 더드링크비즈니스에 따르면, 최근 수십 년 동안 글로벌 오가닉 와인 시장은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따라 이 추세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InsightAce Analytic Pvt. Ltd.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오가닉 와인 시장 가치는 98억 4,000만 달러(한화 약 14조 3,644억 3,200만 원)였으며, 2030년까지 250억 7,000만 달러(한화 약 36조 5,971억 8,600만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연평균 성장률(CAGR)은 11.3%에 달한다.

IWSR(The International Wine and Spirits Research)은 현재 오가닉 와인이 대체 와인 중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진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가 오가닉 와인 수요의 급증을 이끄는 주요 소비자층으로, 그들은 ‘최소한 그러나 더 나은(Less but better)’ 소비 철학의 일환으로 이러한 제품을 받아들이고 있다. InsightAce와 IWSR에 따르면, 젊은 소비자들은 오가닉 와인에 대해 이전 세대에 비해 더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고 전했다.

밀레니얼 세대가 가장 적극적인 소비층으로 있는 국가는 미국, 영국, 호주 등이며, 이들은 오가닉 와인을 프리미엄 품질과 지속 가능성과 연관 짓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는 밀레니얼 와인 소비자의 30%가 오가닉 와인을 높은 품질과 연결 짓고 있으며, 이는 다른 주요 와인 시장에서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식이다.

유럽 지역은 유리한 기후와 강한 소비자 인식 덕분에 오가닉 와인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와 같은 나라들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와 지속 가능성 문제로 인해 시장을 이끌고 있다.

IWSR는 독일과 스웨덴을 성숙한 오가닉 와인 시장으로 강조하는 반면, InsightAce는 북미를 또 다른 주요 성장 시장으로 꼽았다. 2021년 기준으로 미국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오가닉 레드 와인 소비국으로, 전통적인 옵션에서 오가닉 옵션으로의 주목할 만한 전환이 이루어졌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 라틴 아메리카, 중동의 신흥 시장 역시 오가닉 제품에 대한 인식과 가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키워드

#와인 #wine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