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들과의 연말 모임을 준비하고 있는 요즘, 주최자와 참석자들이 각자 취향에 따라 자신의 요리와 와인 등을 가져와 즐기는 파티 문화인 ‘포틀럭 파티’를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만약 요리와 친숙하지 않은 ‘요린이’라면 동네 마트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분위기 음식들이 있다.


초간단 핑거푸드 '오이 카나페'

오이에 참치샐러드를 올려 만든 ‘오이 카나페’, 카나페는 보통 비스킷 위해 여러 가지 재료를 올려 만들지만, 아삭한 오이 위에 참치샐러드를 얹어 핑거푸드로 만들면 먹기도 편하고 홈파티 등 가벼운 파티 음식으로 준비하기에도 좋은 메뉴입니다.

핑거푸드가 필요한 날이라면 간단하지만 맛있는 그리고 무엇보다 예쁜 비주얼의 오이 카나페를 만들어 보세요.

01. 요리 재료

오이 1개, 참치 50g, 다진 양파 1/4개, 토마토 1/4 개, 레몬즙 1/2 큰 술, 꿀 1/2 큰 술, 마요네즈 1.5 큰 술, 블랙 올리브 (오이 수량에 맞게)

02. 요리 과정

1) 오이는 1.5cm 정도로 도톰하게 썰어주세요.

2) 오이의 씨 부분은 살짝 파내줍니다.

3-4) 양파와 토마토는 다져서 준비해 주세요.

5) 볼에 참치, 다진 양파와 토마토, 레몬즙, 꿀, 마요네즈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6) 오이에 5의 참치샐러드를 소복하게 담고 블랙 올리브를 올려 완성해 주세요.


초보자도 할 수 있는 감성캠핑 와인 안주 '방울토마토 카프레제'

보통 생모짜렐라 치즈와 토마토를 교차로 올리고 발사믹드레싱을 곁들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오늘은 방울토마토를 활용해 색다르고 손쉬운 플레이팅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방울토마토의 속을 파내고 모짜렐라치즈 대신 크림치즈를 넣어 비주얼도 예쁘고 한 입 크기라 먹기도 간편하답니다. 발사믹드레싱은 토마토와 잘 어울려서 일반적으로 카프레제에 사용합니다. 추가로 바질을 잘게 다져서 사용하면 향이 극대화되기 때문에 발사믹 드레싱에 다져서 넣으시면 풍미가 깊어집니다.

포근한 봄날 캠핑을 떠나실 예정이라면, 감성 캠핑에 어울리는 토마토 카프레제를 만들어 와인 안주로 즐겨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01. 요리 재료

메인 재료: 방울토마토 8~10개, 크림치즈 4~5 큰 술

발사믹소스: 발사믹 식초 3 큰 술, 올리브유 2 큰 술, 레몬즙 1 큰 술, 다진 바질 2 큰 술, 꿀 1 큰 술 (option: 다진 양파)

02. 요리 과정

1)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제거하고 속은 파냅니다.

2) 짤 주머니나 위생 비닐에 크림치즈를 넣어 토마토 속을 채워주세요.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발사믹 드레싱을 만들어주세요.

4) 방울토마토를 접시에 담고 드레싱을 올려 완성해 주세요.


홈파티를 위한 간단 핑거푸드 '스터프드 에그' 레시피

귀여운 비주얼에 고소하고 담백한 계란과 소스가 어우러져 기분 좋은 맛을 선사하는 ‘스터프드 에그’에 만들어보세요. 딸기를 더하면 상큼함까지 더해져서 ‘홈파티용 핑거푸드’로 정말 좋은 메뉴입니다.

테이블이 화사해지는 달걀의 근사한 변신, 맛있는 맛이 입안에 퍼져 계속 손이 가는 스터프드 에그는 ‘와인 안주’로 준비해도 좋겠죠? 어려운 과정이 없으니 하나하나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예쁜 비주얼의 핑거푸드가 완성된답니다.

01. 요리 재료

삶은 달걀 4개, 마요네즈 1 작은 술, 허니머스터드 1 작은 술, 꿀 1 작은 술, 다진 양파 1 큰 술, 딸기와 허브 약간

02. 요리 과정

1) 달걀을 삶아주세요.

2) 삶은 달걀은 세울 수 있도록 아래쪽을 살짝 잘라주세요.

3) 달걀을 반으로 잘라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해 주세요.

4) 노른자에 마요네즈, 허니머스터스, 꿀, 다진 양파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5-6) 계란 흰자에 버무린 계란 노른자를 짤주머니 이용해 담고 딸기를 올린 후 허브를 이용해 장식합니다.


간단한 홈파티용 와인안주 ‘양송이버섯구이’

양송이버섯에 볶은 채소와 치즈를 올려 구워주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요리인 것은 물론 귀엽고 앙증맞아 홈파티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양송이버섯을 구우면 수분이 촉촉하게 배어 나오기 때문에 구워낸 후 전체적인 식감이 부드러우며, 모짜렐라 치즈는 구워지면 약간 바삭해지기 때문에 겉바속촉 식감으로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01. 요리 재료

양송이버섯 5개, 파프리카 빨강, 주황(색 상관없음) 1/5개씩, 양파 작은 것 1/4개, 모짜렐라 치즈 1/2컵, 버터 15g, 토마토소스 3 큰 술

02. 요리 과정

1) 분량에 맞게 재료 준비를 해주세요.

2) 양송이버섯 기둥은 모두 분리합니다.

3) 양송이버섯의 껍질을 벗겨주세요.

4) 양파와 당근은 잘게 다져주세요.

5) 프라이팬에 버터를 녹여 양파와 당근을 볶아줍니다.

6) 양송이버섯에 토마토소스를 조금씩 담아주세요.

7-8) ⑥에 볶은 채소와 모짜렐라 치즈를 올려주세요.

9) 에어프라이어 180도에서 10분 내외로 구워주시면 됩니다.


애주가를 위한 술안주 요리 '동죽조개탕'

남해한 지역에서는 불퉁이라고 불리는 동죽은 입을 삐죽이 내밀고 이따금 물총을 쏘기도 해서 동죽조개탕은 물총탕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해감만 잘하면 정말 시원하고 깔끔한 국물을 맛볼 수 있는 대표 조개요리랍니다.

조개는 어두운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소금물에만 담가 두는 것보다는 검은 비닐이나 신문지 등으로 덮어두면 해감이 더욱 잘 된답니다. 백합이나 바지락으로 조개탕을 많이 끓이지만 동죽조개 역시 탕으로 끓이면 깔끔하고 시원한 국물이 정말 끝내주는데요, 소금간만으로도 충분히 깊은 맛을 끌어낼 수 있어서 많은 재료를 넣지 않고 만드는 것이 오히려 담백합니다.

밥과 어울리는 탕이라기보다는 술안주로 많이 찾는 조개탕은 조개를 드신 후 칼국수를 삶아 먹어도 맛있습니다. 또한, 깔끔한 맛과 시원하고 따끈한 국물이 속을 편안히 달래주는 조개탕은 애주가분들에게도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01. 요리 재료

동죽조개 800g, 청홍고추 1개씩, 통마늘 5톨(혹은 다진 마늘 1 큰 술), 대파 약간, 물 1.2ml, 소금, 후추 약간씩, 해감할 때 굵은 소금 1 큰 술

+ Cook's tip

조개는 오래 끓이면 질겨지기 때문에 총 끓어오르기 시작해서 10분 내외로 끓여 완성해주세요. 해감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음식을 망칠 수 있으니 여유 있게 시간을 두고 해주세요

02. 요리 과정

1) 분량에 맞게 재료를 준비합니다.

2) 해감을 위해 물 500ml에 소금 1 큰 술을 넣고 동죽조개를 넣은 후 검은 비닐을 덮어 2~3시간 경과하면 해감이 잘 된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3) 해감한 조개는 이물질이 남아있지 않도록 서로 비벼가며 깨끗이 씻어주세요.

4) 마늘은 슬라이스, 대파와 청홍고추는 송송 썰어주세요.

5) 물 1.2ml에 동죽조개를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거품은 깨끗이 걷어냅니다.

6) 조개들이 모두 입을 벌리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마늘을 넣어주세요.

7) 한소끔 끓인후 청홍고추와 대파를 넣고 5분정도 끓여 완성합니다.

8) 식성에 맞게 후추를 뿌려드셔도 맛있습니다.


푸드 스타일리스트로 활동 중인 김지은 대표는 푸드 스튜디오 '미미의 부엌'과 푸드 블로그 '미미의 낭만테이블'을 운영중이며, 요리도서 'BEAN-CURD : 두부로 만드는 40가지 레시피'를 출간했다. 요리부터 플레이팅까지 누구나 따라 하기 쉽고 간편하며, 전문가의 손길이 닿은듯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