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이엘 ‘이엘 코냑 하이볼’ 출시

배우 이엘 ‘이엘 코냑 하이볼’ 출시 (사진=부루구루)
배우 이엘 ‘이엘 코냑 하이볼’ 출시 (사진=부루구루)

유명 배우 이엘(본명 김지현)이 부루구루와 협업해 12월 20일 ‘이엘코냑하이볼’과 ‘이엘프렌치커넥션’을 전국 출시했다.

‘이엘코냑하이볼’은 국내 최초로 100% 프랑스산 VSOP 코냑만을 원주로 사용해 만든 RTD (Ready-to-drink) 형태의 캔 하이볼로, 단맛을 최대한 배제한 정통 하이볼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제품이다.

이엘 코냑 하이볼 (사진=부루구루)
이엘 코냑 하이볼 (사진=부루구루)

평소 와인과 코냑에 대한 조예가 깊으며 프랑스어에 능통한 배우 이엘은 이번 제품을 기획하기 위해 직접 프랑스 코냑 지방에 가서 6개의 생산자를 만나 수백종의 코냑 원주를 시음하고, 최종 결정도 직접했다. ‘이엘프렌치커넥션’도 동명의 칵테일을 RTD 형태 캔 제품으로 만든 것으로, 평소 이엘이 가장 즐기는 칵테일 가운데 하나를 골랐다.

이엘은 이번 제품의 기획 과정에서도 특유의 감각을 발휘했다. 뱅베가 수입하는 내추럴 와인의 라벨을 직접 촬영한 사진으로 제작한 경험을 살려, 이번에도 라벨 제작 과정부터 직접 참여했다. 유명 출연작인 드라마 ‘도깨비’에서의 강렬한 빨간색 이미지를 살린 라벨과 광고 제작부터, ‘프랑스 코냑에서 온 편지’라는 콘셉트의 디자인을 직접 기획했다. 나아가 제품과 포스터 등에 입술 마크 역시 배우가 수백번을 직접 찍어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그대로 재현했고, 12월 14일 사전 론칭 행사때도 직접 게스트를 초대하고 행사 진행까지 기획했다.

‘이엘코냑하이볼’과 ‘이엘프렌치커넥션’은 12월 20일부터 전국 CU, GS25 및 이마트24 등에서 2캔 9900원에 만날 수 있다. 앞으로 대형 마트 및 주요 주류 판매처들에도 차례대로 유통할 계획이다.


GS리테일, 한국 헌정 벤로막 위스키 한정판 ‘유사길XGS리테일’ 에디션 선봬

벤로막 싱글캐스크 2013 유사길XGS리테일 에디션 (사진=GS리테일)
벤로막 싱글캐스크 2013 유사길XGS리테일 에디션 (사진=GS리테일)

GS리테일이 19일부터 ‘벤로막 싱글캐스크 2013 유사길XGS리테일’(이하 ‘유사길 GS리테일 에디션’이라 함) 230병을 GS25, 와인25플러스, GS더프레시 등을 통해 한정 판매한다고 밝혔다.

‘유사길’은 1898년부터 명맥을 이어온 스코틀랜드의 증류소 벤로막이 한국 시장만을 위해 선보이는 한정판 대한민국 헌정 위스키로, 구한말에 위스키가 국내에 처음 들어왔을 때 한자음으로 불리던 ‘유사길’에 착안해 지어진 이름이다.

벤로막은 대부분의 주조 공정에 최대한 보리, 물, 효모, 사람의 손길만을 이용해, 느리지만 최고의 품질을 지향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유사길 시리즈는 2022년부터 네 번에 걸쳐 한정판으로 출시됐고, 다섯 번째 에디션으로 국내 최초로 GS리테일과 컬래버 한 유통사 전용 한정판 에디션으로 출시된다.

유사길 GS리테일 에디션은 퍼스트 필 버본 배럴(1st fill bourbon barrel: 버본 위스키를 담았던 오크통)에 약 10년간 숙성을 거친 싱글 몰트 위스키로 알코올 도수는 60.5도이다. 가격은 22만원이다.

병에는 △숙성일 △병입일 △캐스크 고유 번호(495번) △증류 담당자 등과 함께 한글로 ‘유사길XGS리테일’이 인쇄돼 한정판의 소장 가치를 더했다.

이에 앞서 GS리테일은 2022년 6월에 ‘켄터키스피릿’의 GS리테일 한정판 상품 ‘켄터키스피릿 프라이빗배럴 GS리테일’ 에디션을 주류 스마트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를 통해 170병 선보여 출시 당일에 완판시켰다.

GS리테일은 최근 3개월(9월18일~12월17일)간 와인25플러스에서 팔린 10만원 이상 가격대 위스키 매출이 전년 대비 188.2% 신장된 것으로 분석돼, 위스키 애호가들 뿐 아니라 연말 특별한 주류를 즐기려는 소비 수요까지 겹쳐 조기 완판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김유미 GS리테일 주류팀 MD는 “와인25플러스를 연계한 GS25와 GS더프레시가 주류(酒類) 유통 채널의 신주류(新主流)로 자리매김하며 차별화 컬래버 상품을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전국 1만 7000여 GS리테일의 오프라인 주류 플랫폼이 전국의 주류 애호가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물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청룡의 기운 담은 전통주 ‘용소주24’ 출시

용소주24 (사진=두루양조장)
용소주24 (사진=두루양조장)

물 맑고 공기 좋은 강원도 홍천에 위치한 두루양조장(대표: 김경찬)이 2024 갑진년 푸른 용의 해를 기념하며 청룡의 기운을 담은 전통주 용소주 24도(YONG24)를 출시했다.

용소주를 생산하는 두루양조장은 대표 부부 모두 양조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직접 누룩과 효모를 연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여기에 직접 농사 지은 홍천산 햅쌀과 겨울 밀, 청정 지하수만으로 깨끗하고 정직하게 술을 빚는다. 다가오는 갑진년을 맞이해 마가목 열매를 넣은 알코올 24도의 용소주를 한정판으로 선보인다.

작고 빨간 마가목 열매는 예로부터 다양한 질환에 쓰였는데 이 또한 강원도 해발 700미터 고지에서 채취해 사용한다. 깔끔하고 깨끗한 베이스에 달콤하고 은은한 과실향과 진한 장미향이 더해져 향기롭게 완성했다.

순수 우리나라 재료로만 만든 용소주24는 지역특산주로 분류돼 현재 온라인 주문이 가능하며, 2024년 1월초부터는 전국에 있는 롯데마트, 롯데슈퍼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