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현 교수의 첫번째 마리아주
'경북 김천의 크라테 화이트와인' & '마늘소스의 해파리 냉채'

'마늘소스의 해파리 냉채' 재료

해파리 50g, 자두 20g, 참외 20g, 오이 10g, 마늘 2ea, 식초 3ts, 설탕 2ts, 소금, 참기름, 간장 약간

'마늘소스의 해파리 냉채' 조리법

1. 참외는 채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 뒤 씻고, 오이는 채썰고 자두는 한입크기로 자른다.
2. 마늘은 곱게 다지고 물 4Ts, 식초 3Ts, 설탕 2Ts와 넣고 마늘소스를 만든다.
3. 해파리는 데친 후 물기를 제거하고 간장과 마늘소스로 밑간을 한다.
4. 참외, 오이도 물기를 제거하고 해파리와 잘 섞어 접시에 담고, 위에 마늘소스를 뿌린다.

수도산 산머루 크라테 화이트와인

김천시의 알프스로 불리는 수도산(1,317m) 자락의 청정지역에서 자연, 물, 토양 그리고 사람이 하나 되어 생산한 진한 맛과 향을 지닌 산머루를 사용해 만든 와인으로 전통적인 방식과 현대기술을 접목하여 만든 최상의 산머루 와인이다. 유기농 빈티지 와인으로 산머루 당도는 20브릭스 이상 수확한 머루로만 제조하며, 레드레헤스쿨, 청포도를 블렌딩하여 2년 숙성시킨 와인이다. 

참고로, 마리아주 '경북 김천의 크라테 화이트와인' & '마늘소스의 해파리 냉채'는 2017 광명동굴 대한민국 와인 페스티벌에서 시연하였다.

최정욱 소믈리에는 광명동굴 와인연구소장으로 광명동굴의 와인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으며, 박종현 교수는 대림대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