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샴페인 시장 규모는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약 25.1억 달러(한화 약 3조 4,800억 원)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테크나비오(Technavio)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샴페인 시장은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CAGR) 6%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며, 밀레니얼 세대의 샴페인 수요 증가 및 전자상거래 부문의 확장 추세가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주류와의 경쟁 심화는 도전 과제로 작용된다.

글로벌 샴페인 시장은 온라인 스토어와 전문 소매점의 확대로 인해 성장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의 편의성을 높이 평가하며, 이를 통해 가격을 비교하고 샴페인 구매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한, 공급업체들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함으로써 중간 유통업체를 배제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할 수 있다.
온라인 판매 채널을 통해 공급업체들은 전 세계 고객을 대상으로 할 수 있고, 운영 효율성을 높이며, 제품 정보를 자세히 제공할 수 있다. 그 결과, 온라인상에서 제품을 매력적으로 제시하고 맞춤형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공급업체들은 수익성을 높이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어 시장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
전자상가래 플랫폼과 DTC 채널을 통한 온라인 소매가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은 선호하는 샴페인 브랜드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는데, 공항에서도 샴페인 제품군을 확대하여 여행객들이 출국 전에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샴페인 생산업체들은 건강에 좋은 음료에 초점을 맞추어 글루텐 프리, 저탄수화물, 비건, 유기농 등의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바텐더들은 샴페인 칵테일 개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여 피노 누아, 피노 뮈니에르, 샤르도네, 피노 블랑 등의 포도 품종에서 새로운 풍미를 더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축제, 스포츠 행사, 기념일, 결혼식, 기업 행사 등으로 인해 글로벌 샴페인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으며, 수출입 잠재력이 높아 샴페인 생산업체들에게 매력적인 사업 기회가 되고 있다.
단, 보고서에서는 샴페인 시장 역시 여러가지 도전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언급했는데, 먼저 프로세코와 같은 다른 스파클링 와인들이 더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에 나옴에 따라 점점 더 큰 경쟁에 직면하고 있다. 인플레이션과 공급 부족의 영향으로 인한 샴페인의 높은 비용은 소비자들이 데킬라, 리큐어, 슈냅스, RTD 칵테일과 같은 대체 제품을 탐색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음료들은 무알콜 옵션을 포함하여 다양한 소비자 선호도를 충족시키며 대체 주류 제품의 인기 증가는 예측 기간 동안 샴페인 시장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