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의 가장 큰 즐거움 중 하나는 와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향을 맡는 것이다. 향은 와인의 품질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기도 하는데 향을 맡는 과정으로는 첫째로, 잔을 흔들지 않고 정지되어 있는 향을 맡는 것과 둘째로, 잔을 돌려 산소와 접촉시킨 뒤 맡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와인을 마시기 전 이러한 향을 맡는 과정을 통해 해당 향과 연상되는 다양한 품종의 특징들을 머릿속에 떠올리며, 가장 마음에 드는 와인을 가려 낼 수 있게 되고 비로소 맛을 보았을 때 와인의 풍미와 구조, 질감까지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센서리 테이스팅(Sensory Tasting)은 WSA와인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대표적인 시음회로 와인의 스타일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주제로 삼아 전문적인 테이스팅을 통해 와인에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감각의 차이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와인은 동일 품종을 사용하더라도 포도가 자라난 환경(기후, 테루아)과 양조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로 생산된다. 이번 센서리 테이스팅 세미나의 주제는 포도 생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인 ‘기후’로 Warm Climate 와 Cool Climate를 비교 군으로 하여 진행된다.

레드 와인의 대표격 국제 품종인 카베르네 소비뇽, 피노누아, 시라/시라즈가 각각의 기후에 따라 발현되는 향과 맛에 이어서 기후에 맞춘 재배환경까지 6종의 와인과 함께 살펴볼 수 있다.

이번 세미나는 뛰어난 테이스팅 스킬로 유명한 국가대표 소믈리에 오형우 강사가 진행한다.

본 세미나는 WSA와인아카데미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며 선착순 마감으로 진행된다. 조기 마감이 예상되는 만큼 관심 있는 이들의 빠른 신청을 권한다.

WSA와인아카데미는 2005년 개관 이래, 1만 8천여 명 이상의 동문을 배출, 철저한 수강생 케어를 자랑하며 세미나 개최, 열정 어워드, 디플로마 어워드 등 동문들에게 다양한 행사와 혜택을 선사하고 있다. 와인을 전문적으로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WSA와인아카데미는 최적의 와인 전문 교육기관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WSA와인아카데미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문의 사항은 전화(02-516-3773) 또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WSA와인아카데미'로 검색)로 문의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