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미의 낭만테이블] 여름 간식, 당도 높은 '초당옥수수'의 매력

승인2020.06.17 14:07:43
▲ 미미의 낭만테이블, 초당옥수수

다소 설컹거린다고 느껴질 수 있는 특유의 아삭한 식감에 당도가 매우 높아 마치 통조림 옥수수를 먹는 듯한 착각까지 들게 하는 초당옥수수의 매력! 혹시 드셔보셨나요? 아직 초당옥수수가 생소하시다면 올여름이 가기 전에 꼭 한번 쪄서 드셔보세요.

식감과 너무 단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하지만, 과일처럼 찌지 않고 생으로 먹을 수도 있는 초당옥수수는 달콤한 과일을 한입 베어 물었을 때처럼 신선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수분이 많고 알 자체가 성글어 찰옥수수처럼 손으로 알맹이를 뜯어내어 먹기는 조금 힘들지만 수확한 뒤 당도를 유지하는 기간이 길고 저장력이 뛰어나 오랜 기간 냉장고에 보관해놓고 먹을 수 있답니다.

보통 옥수수는 물에 설탕과 소금을 넣고 삶아서 먹지만 초당옥수수는 당분이 물에 빠져나가지 않고 보존되도록 수증기에 쪄서 먹는 방식으로 익히면 되는데, 물에 소금을 넣어 당분을 조금 더 끓어 올리기도 하지만 특유의 단맛과 향을 잃을 수 있으니 물에만 쪄주시는 게 좋습니다.

찌는 시간은 2~3개 기준 10분 정도면 충분하고, 오늘 소개해드리는 초당옥수수는 5개를 15분간 쪄냈습니다. 소량식 쪄낼때는 빠른 시간에 쪄낼 수 있어서 가볍게 간식으로 드시기에도 좋답니다.

- 초당옥수수 -

조리시간 : 20분

01. 요리 재료

초당옥수수 5개

+ Cook's tip

중강불에서 15분 정도 쪄야 하기 때문에 물의 양을 조금 넉넉히 잡아주세요.

찜기 위로 넘치지 않는 선에서 여유 있게 부어주시면 중간에 물이 부족해 보충하는 일 없이 잘 쪄진답니다.

02. 요리 과정

1) 옥수수는 제일 안쪽 껍질 한겹을 놔둔채 모두 벗겨주세요.

2-3) 지저분한 수염부분과 옥수수대는 잘라주세요.

4) 속껍질을 살짝 들추어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해주세요.

5-6) 찜솥에 물을 붓고 침끼를 올린후 뚜껑을 닫아 끓여주세요.

7) 찜솥에 수증기가 맺히며 물이 끓기 시작하면 옥수수를 넣어주세요.

8) 15분간 중강불에서 그대로 쪄냅니다.

9) 잠시 식도록 꺼내둔 뒤 껍질을 벗겨 간식으로 맛있게 즐겨보세요.

푸드 스타일리스트로 활동 중인 김지은 대표는 푸드 스튜디오 '미미의 부엌'과 푸드 블로그 '미미의 낭만테이블'을 운영중이며, 요리도서 'BEAN-CURD : 두부로 만드는 40가지 레시피'를 출간했다. 요리부터 플레이팅까지 누구나 따라 하기 쉽고 간편하며, 전문가의 손길이 닿은듯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지은 푸드스타일리스트 fever1332@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모바일 버전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4길 50 희은빌딩 별관4층  |  전화 : 02-499-0110  |  팩스 : 02-461-0110  |  이메일 : stpress@sommeliertimes.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3477  |  등록일 : 2014년 12월 12일  |  발행인 : 최염규  |  편집인 : 김동열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최염규
소믈리에타임즈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뉴스, 사진, 동영상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0 소믈리에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