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미의 낭만테이블, 열무비빔국수

여름이면 생각나는 대표 음식 '비빔국수', 그 중 '열무비빔국수'는 여름에 빼놓으면 서운한 여름 별미 중에 별미인데요. 잘 익은 열무김치만 있다면 소면에 기본적인 양념만 넣어도 맛이 보장되기 때문에 가벼운 점심 메뉴로 만들어 드시기도 좋답니다.

비빔국수로 만들어도 좋지만 열무김치국물에 멸치육수를 섞어 냉동실에 잠시 두었다가 살얼음상태가 되면 시원하게 열무물국수로 만드셔도 정말 맛있습니다.

열무는 더울 열(熱) 없을 (無)의 뜻으로 더위를 식혀주는 음식이라는 뜻과 어린무가 합쳐진 뜻이 어원으로, 비타민과 식이섬유를 비롯해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는 열무는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항산화 작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건강, 고혈압예방 장건강, 소화촉진, 기력회복, 피부비용의 효과도 있지만 100g당 11kcal로 낮은 칼로리에 비해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이정도면 여름 별미를 넘어 여름 건강식으로도 열무를 자주 드시면 좋겠죠?

열무김치가 있다면 열무비빔국수, 열무물국수, 열무비빔밥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열무비빔국수 -

재료

소면 1인분, 열무김치 적당량, 삶은 달걀 1/2개, 통깨 약간

열무비빔국수 양념장

열무김치국물 3큰술, 고추장 0.5큰술,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매실액 0.5큰술, 참기름 약간

+ Cook's tip

소면을 삶을 때는 끓어오르기 시작해서 찬물을 붓기 3회 정도 반복 후 찬물에 헹구고 중면의 경우에는 4회 정도 반복하셔야 알맞게 삶아집니다.

02. 요리 과정

1) 분량에 맞게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2) 끓는 물에 국수를 펼쳐 넣고 서로 달라붙지 않도록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삶아주세요.

3) 거품이 올라오면 찬물 반 컵을 부어 거품을 가라앉히며 삶아 주시고 이 과정을 3회 반복해주세요.

4) 세 번째 끓어오르는 면을 미리 받아놓은 찬물에서 깨끗이 헹궈 준비해주세요.

5) 큰 볼에 양념 재료와 면을 넣고 잘 버무린 후 열무와 달걀을 올려 완성해주세요.

푸드 스타일리스트로 활동 중인 김지은 대표는 푸드 스튜디오 '미미의 부엌'과 푸드 블로그 '미미의 낭만테이블'을 운영중이며, 요리도서 'BEAN-CURD : 두부로 만드는 40가지 레시피'를 출간했다. 요리부터 플레이팅까지 누구나 따라 하기 쉽고 간편하며, 전문가의 손길이 닿은듯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지은 푸드스타일리스트 fever1332@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