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와인 소믈리에 대회' 초대우승자 비채나의 이광열 소믈리에(좌)와 대회 후원사 헝가리 와인 마케팅 에이전시의 니콜레트 가라이(Nikolett Garai) 마케팅 매니저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비채나의 이광열 소믈리에(좌측)가 '헝가리 와인 소믈리에 대회' 초대우승자가 되었다. 대회 후원사 헝가리 와인 마케팅 에이전시의 니콜레트 가라이(Nikolett Garai) 마케팅 매니저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11월 3일(일) 대전컨벤션센터(DCC) 그랜드볼룸에서 진행된 2024 제20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국가대표 부문에 앞서 '헝가리 와인 마케팅 에이전시'가 주최・후원하고,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가 주관한 '헝가리 와인 소믈리에 대회'가 진행되었다. 

올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헝가리 와인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우승은 비채나의 이광열 소믈리에가 차지했다. 이광열 소믈리에는 헝가리 와인 소믈리에 경기대회 초대 우승자 타이틀을 거머줬으며, 우승자에게는 '2025년 헝가리 와인 서밋(Hungarian Wine Summit)’ 초대와 헝가리 와인이 부상으로 제공되었다. 

이광열 소믈리에가 헝가리 와인 소믈리에 대회를 치르고 있다.
이광열 소믈리에가 헝가리 와인 소믈리에 대회를 치르고 있다.

본 대회를 주최・후원한 헝가리 와인 마케팅 에이전시는 'Wines of Hungary' 라는 브랜드를 기반으로 헝가리 와인 지역에서 생산되는 와인의 다양성을 홍보하고 수백 년의 와인 문화를 가진 헝가리를 와인 관광지로 소개하고 있다.

헝가리 와인 소믈리에 경기대회 최종 우승자 선정은 헝가리 와인 4종의 블라인드 테이스팅 점수와 앞서 9월 29일 시행된 헝가리 와인 부문 필기시험의 점수를 50:50으로 합산하여 결정되었다. 올해 대회 심사는 헝가리 와인 마케팅 에이전시의 마케팅 매니저 니콜레트 가라이(Nikolett Garai), 동유럽와인연구원 박찬준 원장이 맡았다. 

헝가리 와인 마케팅 에이전시의 니콜레트 가라이(Nikolett Garai)와 박찬준 동유럽와인연구소장이 심사를 하고 있다.
헝가리 와인 마케팅 에이전시의 니콜레트 가라이(Nikolett Garai)와 박찬준 동유럽와인연구소장이 심사를 하고 있다.

심사를 진행한 박찬준 동유럽와인연구원장은 "헝가리 와인 소믈리에 대회의 필기시험은 쉽지 않았다. 블라인드 테이스팅도 마찬가지로 난이도가 어려운 편이었다. 우승자를 가려내기 위한 블라인드 테이스팅에서 6명의 결선 참가자 중 특히 3명의 점수가 예상외로 높아서 헝가리 와인 소믈리에 경기대회 준비를 많이 한 것을 알 수 있었고, 최종 점수 차이도 각 1점씩 밖에 나지 않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했다"라며 심사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