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O'live ‘오늘 뭐 먹지?’에서는 오늘의 요리로 ‘청국장’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청국장 맛의 비밀, 손맛 레시피를 전수한 맛집은 청량리에 위치한 ‘ㄱ’ 청국장 전문 식당이었다.

손맛 레시피를 전수한 대가는 메뉴판에 없는 대가만의 비법 청국장을 공개했는데, 그 비법은 바로 깊은 맛을 추가하는 잘게 썬 삼겹살과 볶음 김치였다. 볶음 김치는 일반 김치보다 깊은 맛이 나고 풍미를 더 한다고 한다.

방송에서는 오늘의 요리인 청국장 레시피 외에도 쿠킹박스 대결로 ‘버섯치즈브레드’와 ‘신김치 버섯잡채’, ‘표고무밥’의 레시피가 공개되기도 했다.
 

▲ 청량리 소재 ‘ㄱ’ 식당의 레시피 청국장 <사진=O'live '오늘 뭐 먹지?' 방송 캡쳐>

청국장 레시피

재료

청국장 성인 주먹정도(약 500g), 신김치 2-3잎 정도, 애호박 반개, 무 반개, 다시다 1t, 고춧가루 1t(매운 것 안 매운 것 섞은 것), 두부 1/4모(행복한 콩두부), 어슷 썬 청양고추 2-3개, 잘게 썬 삼겹살, 물 500g (혹은 쌀뜨물이나 멸치 육수 사용 가능)

레시피

1. 애호박과 무를 먹기 좋게 썬다.
2. 뚝배기에 애호박, 무, 다시다 반 스푼, 고춧가루 반 스푼, 잘게 썬 삼겹살, 청국장은 한 주먹 정도(약 500g) 넣는다.
3. 청국장과 1:1 비율의 물을 붓고 5~6분 정도 끓인다.
4. 식용유, 다시다 한 스푼, 설탕 한 스푼을 넣고 신김치를 5분 정도 볶는다.
5. 2가 끓으면 잘 섞어준 뒤 두부를 넣고 조금 더 끓인다.
6. 볶은 신김치를 넣고 어슷 썬 청양고추를 넣으면 완성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