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 로드레의 공식 수입사인 에노테카 코리아가 루이 로드레의 ‘크리스탈 2015'와 '크리스탈 로제 2014'의 신규 빈티지 출시를 발표했다.

황제의 샴페인이라 불리는 크리스탈과 역대급 빈티지가 만들어 낸 보석 같은 두 샴페인에 대해 샴페인 하우스가 전하는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베일을 벗고 공개된 루이 로드레 지하 셀러 속 2가지 보물

크리스탈 블랑 2015 그리고 크리스탈 로제 2014

크리스탈(Cristal) 2015: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킬 대단히 유망한 빈티지

크리스탈 2015는 화려하고 웅장한 빈티지의 결과물이자 2002년 이후 처음으로 크리스탈 전용 포도밭(포도수령 20년 이상) 45개의 모든 퀴베(cuvée)를 사용하여 만들어졌다.

크리스탈의 생생한 매력을 담아내기 위해서 통상 크리스탈 퀴베(Cristal cuvée) 전용 포도밭 중에서도 가장 좋은 구획만 선택하므로 모든 전용밭이 크리스탈의 정체성을 표현하게 되는 것은 극히 드문 일이다. 따라서 섬세하고 농축된 크리스탈 2015 빈티지는 탁월하다 할 수 있다.

테루아가 완벽하게 반영된 크리스탈(Cristal)은 1845년부터 맞춤형 포도 재배방식의 일환인 지속가능한 방법으로 천천히 그러나 꾸준히 일구어 온 포도밭에서 만들어진다. 여기에는 유전적 다양성을 얻을 수 있는 마샬 셀렉션, 부드러운 가지 치기, 비오디나미 퇴비 사용 및 토양에 장기 후식 부여 등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루이 로드레는 생태계가 균형을 이루고 인간과 자연 사이에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퍼머 컬쳐 (permaculture 지속 가능한 농업)의 원리에 영감을 얻은 방법을 사용한다.

2015년은 이례적인 수확의 한 해였다. 온화하고 습한 겨울과 기록적인 더위 및 가뭄의 여름 이후, 8월 말에 약간의 반가운 비로 인해 포도나무가 활기를 되찾으면서 예기치 않던 신선한 마무리로 이어졌다.

크리스탈 2015는 빈티지의 전형적인 특징인 “응축미’를 잘 포착했는데 이것이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키리라 예상된다. 현재도 이미 상당히 매력적이지만 앞으로 보여줄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크리스탈 2015는 강한 에너지와 천상의 진동으로 강렬하고 맛있는 향을 전달합니다. 이 샴페인은 최고의 밸런스를 갗춘 시대를 초월한 샴페인으로. 그해의 매우 화창한 특성 보다는 토양의 백악질을 떠올리게 합니다. 강렬하고 엄청난 숙성 밤재력을 지닌 2015 빈티지는 완벽한 크리스탈입니다” - 쟝-바티스트 르카이용(Jean-Baptiste Lécaillon) 루이 로드레의 셀러 마스터(Louis Roederer Cellar Master)

크리스탈 로제(Cristal Rose) 2014: 무르익은 과실미와 놀라운 정밀도를 갖춘 크리스탈

크리스탈2014 출시 후 1년이 지난 지금 크리스탈 로제 2014가 베일을 벗을 완벽한 시간이다. 크리스탈 로제 2014 빈티지는 잘 다듬어졌고 농밀한 과실미와 근사한 질감을 자랑한다. 루이 로드레의 지하 셀러에서 완벽한 조화의 지점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위해 마치 몇 달 동안 혼자만의 시간을 즐긴 듯 그 놀라운 복합미와 특유의 강렬한 풍미가 빛을 발한다.


1776년 랭스에서 설립된 루이 로드레(Louis Roederer)는 프레데릭 루조(Frédéric Rouzaud)가 이끄는 독립적인 가족 경영 샴페인 하우스이다. 루이 로드레와 크리스탈 샴페인을 생산하는 것 외에도 샴페인 도츠(Deutz), 샤토 피숑 라랑드(Château Pichon Longueville Comtesse de Lalande / Pauillac Grand cru classé), 샤토 드 페즈(Château de Pez / Saint-Estèphe), 보르도 네고시앙 매종 드카브Maison Descaves, 프로방스의 도멘 오뜨(Domaines Ott*), 론 밸리의 들라 프레르(Delas Frères), 포르투갈의 라모스 핀토(Ramos Pinto), 캘리포니아의 로드레 에스테이트(Roederer Estate), 샤펜베르거 셀라(Scharffenberger Cellars), 도멘 앤더슨(Domaine Anderson), 메리 에드워드(Merry Edwards Winery) 및 다이아몬드 크릭(Diamond Cree) 등을 소유하고 와인을 생산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재배 방식에 20년 이상 전념해 온 루이 로드레는 2021년 3월, 115헥타르의 유서 깊은 포도밭에 대해 프랑스 "AB" 유기농 인증을 취득하여 새로운 이정표를 달성했다.

프랑스 랭스에 있는 루이 로드레 본사 전경 (사진=에노테카 코리아)
프랑스 랭스에 있는 루이 로드레 본사 전경 (사진=에노테카 코리아)

크리스탈 2015의 가격 외 자세한 정보는 전국 10개의 에노테카 직영샵에 문의하여 구매할 수 있다.

크리스탈 로제 2014는 금년 말 통관되어 국내 샴페인 애호가들을 만날 예정이다.

'For All Wine Lovers' 즉 '모든 와인 애호가를 위한 프리미엄 와인'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있는 에노테카 코리아는 철저한 와인 온도 관리 등 차별화되고 품격 있는 인테리어를 갖춘 공간에서 탁월한 와인 전문 지식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와인 어드바이저들의 진심 어린 응대로, 와인 쇼핑 경험을 진정한 데일리 럭셔리로 주도하며 브랜드 ‘에노테카’로 자리 잡은 글로벌 와인 유통 회사이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