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베르네 소비뇽, 카베르네 프랑, 메를로 (혹은 이 품종을 혼합한 보르도 블랜딩) 와인만이 참가할 수 있는 에모지오니 달 몬도 메를로 에 카베르네 인시에메 (Emozioni Dal Mondo: Merlot e Cabernet Insieme. 이하 에모지오니 달 몬도) 품평회에서 호주 와인이 그란골드를 차지했다.

10월 13일 열린 품평회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세르조 칸토니 운영 위원회 부회장은 올해 최고 영예는 92.70점을 얻은 남호주 클레어 밸리에 소재하는 웨이크필드 테일러스 와인즈 와이너리가 출품한 One Giant Leap Cabernet Sauvignon 2021에 돌아갔다고 발표했다.

메를로와 카베르네 세계가 주는 감동이란 뜻을 지닌 에모지오니 달 몬도는 국제 와인기구 (OIV,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Vine and Wine)가 승인하는 메를로, 카베르네 와인의 품질을 겨루는 세계 유일한 국제 와인 품평회다.

올해로 19회를 맞는 본 품평회는 10월 12일부터 14일까지 이탈리아 롬바르디아주 베르가모 지방 알멘노 산 바르톨로메오 마을에 소재하는 빌라에서 열렸다.

대회를 유치한 빌라 말리아나 빌라 Villa Malliana 외부
대회를 유치한 빌라 말리아나 빌라 Villa Malliana 외부

이번대회 심사패널은 30여 개국에서 온 79명의 심사원으로 구성됐다. 총 270여 종 와인이 열띤 경쟁을 벌였으며 이들 중 30%의 와인이 메달을 거머쥐었다. 30%는 와인 품평회가 메달 수상자를 정할 때 적용하는 국제 입상 표준으로 국제와인기구가 정해 놨다. 이에 따라 1개 와인이 그란골드 메달을 차지했고 80개의 와인에 골드메달이 돌아갔다(메달 순위와 우승 와인은 칼럼 하단의 링크 참고).

국가별 매달 집계를 보면 이탈리아 36개, 세르비아 17개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이어 그리스와 크로아티아가 각각 5개의 메달을 획득해 공동 3위를 차지했다.

이번대회는 해외 와이너리가 출품한 와인이 140종, 이탈리아산 와인이 130종을 기록해 대회역사상 최초로 해외 와인 수가 이탈리아 와인 수를 추월했다. 국가별로 보면 프랑스, 미국, 칠레, 크로티아 같은 보르도 품종 강국 외에도 아르헨티나, 세르비아, 브라질, 남아공,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북마케도니아, 헝가리, 불가리, 그리스 등이 참여해 신세계와 구세계 와인이 균형을 이뤘다.

세르조 칸토니 Sergio Cantoni부회장
세르조 칸토니 Sergio Cantoni부회장

에모지오니 달 몬도는 19년째 운영 위원회를 이끌고 있는 세르조 칸토니 부회장의 실무 경력과 지역 잠재력에 대한 통찰력이 낳은 쾌거다. 2천 년 초반 칸토니 부회장은 베르가모 지역 와인 협회 비냐이올리 베르가마스키 s.c.a 의 양조부서를 이끌고 있었다. 카베르네 계열 품종과 메를로는 2백 년 넘게 재배되고 있었지만 인지도는 지역경계를 벗어나지 못했다. 이러한 지역성을 극복하기 위해 같은 처지의 유럽 내 보르도 품종 생산자들과 여러 번 모임을 갖은 끝에 와인 품평회를 유치하면 전 세계 보르도 품종 생산자를 하나로 연결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자는 결론에 이른다.

이후 발칼레피오 와인 협회와 비냐이올리 베르가마스키 s.c.a 와인 협회의 전폭적인 지지와 도움을 얻어 2004년에 첫 회를 개최했다.

초반기에는 와인 심사에 집중했으나 횟수를 거듭하자 베르가모 지역의 문화, 와인, 음식, 예술등을 알리는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매년 개최장소 선정할 때 베르가모 인근지역의 뛰어난 경관을 보여주는 고성, 빌라, 박물관, 역사적 의미가 있는 장소를 겨냥한 덕분이다.

현재 본 품평회는 국제 와인기구의 승인을 얻은 이탈리아 5대 와인 품평회로 손꼽히고 있으며 이탈리아 농림식품부(MIPAAF)가 인정하는 자국 내 와인국제 대회로 성장했다.

대회는 하루지만 실제로 3일간 열린다. 품평회 전날과 다음날 일정이 와이너리 방문과 와인 테마 심포지엄으로 빡빡하기 때문이다. 칸토니 부회장은 품평회 이름이 의도하는 대로 메를로와 카베르네가 선사하는 감동의 세계를 보여주려고 하다 보니 하루로는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베르가모 지역은 국제 와인대회를 유치할 정도로 밸류급 와인을 생산하지만 가족의 따뜻함과 세상의 걱정을 잠시 잊을 수 있는 정신적 자유가 공존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품평회 운영 위원회 측은 내년 대회는 10월 17~19일에 개최할 예정이며 20주년 기념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 메달 획득한 와인 리스트 https://www.emozionidalmondo.it/en/winners


백난영 
이탈리아 소믈리에 협회(Associazione Italiana Sommelier) 공인 소믈리에
국제 와인 품평회 심사원
이탈리아 와이너리 투어 운영
이탈리아 치즈 테이스터 협회(Organizzazione Nazionale Assaggiatori Formaggi) 1 레벨 와인 치즈 테이스터
랑게 와인 앰버서더
로에로 와인 저널리스트 협회가 주최하는 2022년 국제 와인 저널리스트에 선정

Certified Sommelier by Associazione Italiana Sommelier
Columnist of Korean Wine Magazines
Wine Judge from International Wine Awards
Awarded as Best Foreign Journalist for Roero Wine Region
Langhe Wines AmbassadorOrganizer of Winery Tour in Main Italian Wine RegionFirst Level Certified Cheese Taster by Organizzazione Nazionale Assaggiatori Formaggi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